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아베 사실상 출마 선언…'70%' 압승이 목표

기사등록 : 2018-08-13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베, 70% 이상 압승해야만 '진정한 승리'
3연임 후 개헌·경제·외교이슈 산적…정치기반 확보해야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11일 사실상 총리 3선 도전을 선언했다. 이로써 오는 9월 치뤄질 자민당 총재선거는 아베 총리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의 맞대결이 될 전망이다. 

현재 자민당 내에선 대부분의 파벌이 아베 지지를 선언한 만큼 대세가 굳어졌다는 분위기다. 하지만 그만큼 아베 총리에겐 이번 선거를 '압승'으로 만들어야 할 부담도 크다. 압도적으로 표를 쓸어담지 못하면 개헌 등 남은 정책과제를 달성하는 데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아베 총리 측은 '70% 득표'를 압승의 기준점으로 삼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야마구치현에서 아내 아키에 여사를 비롯한 지지자들과 함께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1일 자신의 고향 야마구치(山口)현에서 열린 '아베신조 내각총리대신을 지지하는 모임(囲む会)'에서 "6년 전 총재선거에 출마했을 때의 뜻과 (지금은)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6년 전인 2012년 자민당 총재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2015년엔 무투표 당선으로 총리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개헌에 대해서도 "커다란 책임을 갖고 있다"며 "조슈(長州·야마구치현의 옛 지명)출신 정치가로서 바른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해 사실상 총재선거 출마의사를 표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도 아베 총리에게 "앞으로 3년 간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하는 등 3선을 전제로 한 인사를 나눴다.

현재 자민당 내에선 아베 총리의 3선이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자민당 내 7개 파벌 중 아베 총리가 속한 호소다파(94명)를 비롯해 아소파(59명), 기시다파(48명), 니카이파(44명), 이시하라파(12명) 등 5곳이 아베 총리 지지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의원 별 투표 방침을 밝힌 다케시타파(55명)에서도 20명 이상이 아베 총리를 지지할 것으로 보여, 파벌에 소속되지 않은 의원들까지 합하면 아베 총리가 확보한 표는 전체 자민당 의원표(405표) 중 300표가 넘을 전망이다. 

◆ 의원표는 확보했다 당원표 잡아라

지지자와 사진 찍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아베입니다. 아베신조입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총무관저 집무실과 인접한 비서관실에서는 이따금씩 아베 총리가 자민당 지방조직이나 지지단체에 전화로 협력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들을 수 있다. 

의원표는 단순계산으로도 이미 70%를 넘긴 상황이지만 아베 총리 진영은 아직 압승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당원표 때문이다. 지난 2012년 총재선거 당시 아베 총리는 당원표에서 이시바 전 간사장에게 큰 차이로 뒤쳐졌었다.

이시바 전 간사장 측도 이 점을 인지하며 '당원표 40% 이상'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설사 선거에서 진다고 해도 당원표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면, 내년 상반기에 지방선거와 참의원 선거를 앞둔 아베 총리가 이시바 전 간사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계산이 밑바탕에 깔려있다. 

때문에 아베 총리의 측근들은 "단순히 이기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압승해야만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 개헌·외교 등 3선 후 강력한 정치기반 필요한 아베

아베 총리 측이 압승을 갈구하는 배경엔 '레임덕'이 있다. 자민당 총재의 임기는 3년으로 3연임까지 허용된다. 일본은 집권당 총재가 총리를 맡기 때문에, 3년·3연임은 곧 총리의 임기와도 같다. 이번에 아베 총리가 3연임에 성공하면 2021년 9월엔 반드시 퇴임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만큼 아베 총리로서는 3연임 뿐만 아니라, 연임 후 레임덕을 막을 수 있을만큼 강력한 구심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아베 총리가 직접 전화로 지지를 요청하는 집념을 보이는 것도, '70% 압승'을 달성해 강력한 정치기반을 갖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이는 아베 총리의 '개헌'의지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아베 총리는 12일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下関)시에서 열린 강연에서 "(헌법개정안을) 다음 국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가속화 해야한다"고 말하며, 세번째 임기에서 헌법 개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생각을 드러냈다. 

반면 대항마인 이시바 전 간사장은 "(개헌은) 국민의 깊이있는 이해가 필요하다"면서 서둘러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아베 총리가 자신이 생각하는 개헌절차를 추진하기 위해선 그만큼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국과의 무역이슈나 북한과의 협상에서 우위에 점하기 위해서도 총재선거 압승을 통한 '뒷받침'이 필요하다. 아베 총리는 최근 측근들에게 "해외 정상들은 일본의 선거결과를 주시하고 있다"라는 말을 하고 있다. '어떻게 이기느냐'가 외교와 경제정책에 직접 영향을 줄 것이란 뜻이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