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인터뷰] 이범헌 한국미술협회 이사장 "남북 미술교류로 한반도 동질성 회복"

기사등록 : 2018-08-14 19: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해 9월 대한민국미술축전서 북한 자수 작품 300점 전시
내년 3.1절 100주년 기념 남북평화미술제 개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05년 통일부 장관상을 받은 미술인, 이범헌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이 또 한번 한반도 문화교류에 시동을 건다. 

이범헌 이사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개최 기념 남북전시와 2007년 남북고위급회담 미술전시 기획감독, 그리고 2018평창동계올림픽 한중일 수묵 교류전 남북평화미술제 개최 등 끊임없이 남북 미술교류에 앞장섰다. 이번에는 원케이(One K)글로벌캠페인으로 활발한 남북 미술 교류를 예고했다. 

이 이사장은 올해 영화와 미술 분야까지 아울러 새롭게 출범한 원케이글로벌캠페인조직위원회와 손잡았다. 이 일환으로 오는 9월 대한민국미술축전을 개최하고 내년에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남북평화미술제'로 남북 미술 교류에 나선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범헌 한국미술협회 이사장 2018.08.14 deepblue@newspim.com

원케이글로벌캠페인조직위원회는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대한통일만세'로 평화 메시지를 알리며 평화통일을 위한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한 통일 비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뜻에 합류한 한국미술협회 이범헌 이사장은 "미술이 평화통일의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 바란다"고 밝혔다.

14일 원 케이 글로벌 캠페인 출범식 이후 뉴스핌과 만난 이범헌 이사장은 "미술은 남북 간의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문화예술 분야"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범헌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 원케이글로벌캠페인 출범식에서 미술품을 소개하고 있다. 2018.08.14 deepblue@newspim.com

"북한 미술은 체제 미술에서 진경의 화풍을 보여주는 사생 중심의 서정미술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한국화와 조선화는 기법에 차이가 있지만, 재료가 같고 자연을 표현한다는 동질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남북이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앞으로 미술 교류가 평화통일의 선두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내년 개최하는 '남북평화미술제'에서는 북한의 조선화를 비롯해 금리화, 그리고 한국의 현대미술이 설치된다. 서로 다른 장르의 미술이 '하나'가 되는 순간이 펼쳐질 것이라고 이 이사장은 예고했다.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3월14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며, 이 전시가 성공리에 개최되면 내년 8월 평양 전시도 계획하고 있다. 이후에는 남북 미술인의 교류와 북한 아트투어까지 내다보고 있다.

"남북평화미술제는 미술의 전 장르를 아우릅니다. 조선화와 발전된 금리화도 볼 수 있습니다. 금리화는 불교미술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장르로, 우리나라도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금리화를 그렸습니다. 북한은 금리화를 발전시켜 풍경화와 동물화 등 자연주의 화풍으로 개발했습니다. 금리화의 진수를 이번 전시에서 보게 될겁니다. 이 전시가 성공리에 막을 내리면, 내년 8월 평양에 선보일 준비를 할 겁니다. 그후 정기적인 남북 교류전 개최를 이루는게 최종 목표입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범헌 한국미술협회 이사장 2018.08.14 deepblue@newspim.com

올해는 북한 자수 특별전에서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북한 평양 수예를 확인할 수 있다. 9월29일부터 10월7일까지 경기도 고양 킨텍스 9홀에서 펼쳐지는 '대한민국미술축전 특별전'에서 북한 자수 300여 점을 볼 수 있다. 북한에서 출품된 자수 작품을 대중과 공유하는 자리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트페어처럼 출품된 작품을 관람객이 살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북한 작품이 판매가 되면 기본 경비를 제외하고 북한에 전할 예정입니다. 북한의 자수는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번 자수 특별전을 통해 새로운 미술영역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범헌 이사장은 북한 역시 남북 미술문화교류에 긍정적이라고 했다. 북한이 한국에 자수 300여 점을 보내기로 확정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현재 북한은 외화벌이 수단으로 조선화와 자수 작품을 특화시키고 있기에 북한 역시 이번 전시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르다.

"북한의 자수 작품은 북한의 주요 의사결정 기구와 서너 차례 협의해 선보이게 됐습니다. 북한은 자수 작품 300점을 직접 보내주기로 협약했습니다. 현재 북한은 외화벌이 수단으로 조선화와 자수를 특화시키고 있습니다. 평양 만수대창작사에서는 현재 유럽 관람객을 위해 자수 작품을 판매하고 있고요. 이를 좀 더 발전시킨 형태가 한국에서 개최하는 특별전이죠. 동시에 북한의 공식 외화벌이 경로가 되겠죠. 이번 자수전은 정치적, 경제적 효율성과 문화 동질성 회복을 아우르는 매개체가 될  기대합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