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 대통령 "완전한 비핵화·평화협정 담대한 발걸음 디딜 것"

기사등록 : 2018-08-15 10: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73회 광복절 경축사서 가을 남북정상회담 의제 언급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 인식 중요, 북미관계 부속 아니다"
"남북, 평화 정착과 하나의 경제 공동체 이뤄야 진정한 광복"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제83회 광복절 경축사에서 "다음 달 저는 우리 국민들의 마음을 모아 평양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정상 간에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과 북미 간의 뿌리 깊은 불신이 걷힐 때 서로 간의 합의가 진정성 있게 이행될 수 있다"며 "남북 간에 더 깊은 신뢰관계를 구축하겠다.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주도적인 노력도 함께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다. 오히려 남북관계의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했다. [사진=청와대]

남북 경제협력 강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철도 및 도로 연결 언급
    "평화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에 통일경제 특구 설치할 것"

문 대통령은 남북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철도와 도로 연결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책 연구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향후 30년 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을 더한 효과로 남북 간에 전면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때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커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통령은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며 "많은 일자리와 함께 지역과 중소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며 "철도와 도로의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했다. [사진=청와대]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
    "우리의 생존과 번영 위해 반드시 분단 극복해야"

대통령은 "1951년 전쟁방지, 평화구축, 경제재건이라는 목표 아래 유럽 6개국이 ‘유럽석탄철강공동체’를 창설했다. 이 공동체가 이후 유럽연합의 모체가 됐다"며 "경의선과 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동북아 6개국(남·북·일·중·러·몽골)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책임지며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향해가고 있다"며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분단을 극복해야 한다.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