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단독]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산업단지 대신 공공택지 개발 추진

기사등록 : 2018-08-16 09: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 중 인천 계양, 최종 후보지서 누락
"국가산단 도입키엔 그린벨트가 걸림돌..산단 대신 공공주택 검토 중"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14일 오후 6시22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전체 100만평 규모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예정지에 산업단지 대신 공공주택지구가 조성될 전망이다. 

애초 이 지역은 문재인 정부 대선공약인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 중 하나였다. 

정부와 인천광역시는 산단 규모를 전체 부지의 20~30% 규모로 줄이고 나머지 부지에 청년주택을 비롯한 공공주택을 조성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국가 산업단지 최종 후보지 8곳 중 한 곳이었던 인천 계양지구의 산단 규모를 줄이고 택지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로써 인천 계양은 국가 산단 최종 후보에선 제외됐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 계양이 국가산단 후보지에서 제외된 데 대해 “대상지인 100만평 규모 부지 전부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서 해제하고 산업단지를 조성하기엔 한계가 있었다”며 “올해 초 100만평 규모 부지 중 20~30%는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나머지 70~80%는 공공주택 사업을 하자는 안이 나와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지금 검토 중인 계획안대로 추진된다면 이곳에 조성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국가산단이 아닌 일반산단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다만 시행자인 LH가 국토부에 지구지정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현 정부 주거복지정책에 발 맞춰 행복주택을 포함한 공공주택사업 추진안이 논의 중”이라면서도 “아직 지구지정이 되지 않았고 확정된 건도 없다”며 말을 아꼈다.

현재 LH는 택지지구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계양에 국가산단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은 지난 2016년 송영길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구을)이 지역구 선거를 앞두고 이곳에 100만평 규모 첨단산업단지(계양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이후 계양 테크노밸리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개발 공약 중 하나가 되면서 국가산단 조성 논의로 발전했다.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에서 인천 계양이 제외됨에 따라 현재 논의 중인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는 △강원 원주 △충북 오송 △경북 영주 △충남 논산 △세종 △충북 충주 △전남 나주 7곳이다. 애초 논의되던 경남 김해와 경기 안산이 빠지고 충북 충주와 전남 나주가 후보지로 추가됐다.

국가산단 대상지 선정은 계획보다 한달 여 늦춰져 다음달 초 대상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 관계자는 “더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를 정하는 용역연구 결과에 전문가 평가를 추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6월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산업입지 공급 및 지원방안 연구' 용역 기한도 오는 9월 말로 연기됐다.

사업성만 입증되면 7곳 모두 국가산단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산단 타당성 검토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으면 7곳 모두 국가산단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