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병준 "남북경제협력 170조 효과는 희망고문"

기사등록 : 2018-08-16 10: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도 느린데 170조원은 희망고문"
"경제효과 있어도 기업에만 좋아…노동자와 소상공인은 어떨지"
김성태 "대통령, 판문점만 다녀오지 말고 통영 조선소도 다녀오시길"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남북경제공동체 170조 효과'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비핵화 협상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희망고문일 뿐이라는 비판이다.

16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어제 광복 73주년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는 경제다. 30년간 170조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어제 그 말을 들으면서 마음이 착잡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73주년 기념식에서 30년간 남북 경제협력의 효과는 170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언급한바 있다.

김 위원장은 "우선 비핵화 협상이 이렇게 느린 마당에 남북경제공동체와 170조원의 경제효과를 얘기하기는 빠르다"면서 "일에도 선후가 있고 완급이 있는데 순서가 잘못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8.08.13 yooksa@newspim.com

그는 이어 "경제적 이익이 있다고 하는데, 그게 과연 누구의 이익이 될지 모르겠다"면서 "북한의 싼 노동력을 찾아 우리나라 생산업체들이 이동하면 기업은 좋겠지만, 우리나라 노동자는 어떻게 되고 소상공인들의 영업환경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또 "확실하게 우리 정부가 전략을 잡고 있으면 문제가 없는데, 그런게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170조원이라고 효과를 뭉뚱그려도 되느냐"면서 "많은 사람에게 심각한 희망고문이 될 수 있다. 지금은 희망고문이 아니라 현실을 직시할 때"라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부터 들어오던 얘기여서 딱히 새로울 것은 없었다"면서 "평화도 좋지만 지금 필요한건 민생경제 논의"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평화와 경제협력도 다 좋은데 국민들이 느끼는 올해 상반기 체감실업률이 11.8%에 달한다.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러 판문점만 갈게 아니라 통영 조선소와 군산 자동차 공장에도 좀 다녀오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다.

김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뿐 아니라 탈원전, 국민연금 제도개혁, 최저임금과 노동시간 단축, BMW 수입차 안전대책, 부동산 시장 양극화 등 시급한 정책현안을 비롯해 북한산 석탄, 드루킹 특검, 그리고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면서 "오늘 청와대 오찬은 할 이야기들이 넘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