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크리처 액션 사극 '물괴', 극장가 새 바람 일으킬까

기사등록 : 2018-08-16 12: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역사적 사실 상상력으로 확장
김명민·김인권·이혜리·최우식 열연…9월13일 개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사물 물에 괴이할 괴, 物怪(물괴). 이 영화는 중종시절 물괴의 등장으로 조선이 혼란을 겪고 왕이 궁을 옮겼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허종호 감독은 16일 오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관에서 열린 영화 ‘물괴’ 제작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제작 계기, 연출 주안점 등을 소개했다.

‘물괴’는 중종 22년, 역병을 품은 괴이한 짐승 물괴가 나타나 공포에 휩싸인 가운데 소중한 이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건 이들의 사투를 그린 이야기. 국내 최초 크리처 사극 액션 장르를 표방한다.

허 감독은 “처음에는 반신반의한 게 많았다. 그러다 문득 광화문에서 포효하는 물괴 모습이 떠올랐다. 내가 보고 싶었고 영화로 만들자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주저하고 반대하는 말도 많았지만, 꼭 그 이미지를 구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인 물괴 구현을 놓고는 “크리처 영화는 상상으로 빚어낸 존재를 다룬 영화다. 저희도 상상력으로 물괴를 만들었다. 실록에 나와 있던 기록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영감을 얻어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최우식(왼쪽부터), 이혜리, 허종호 감독, 김명민, 김인권이 16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영화 '물괴'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8.16 deepblue@newpsim.com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허 감독 외에 배우 김명민, 김인권, 이혜리(걸스데이 혜리), 최우식, 제작사 태원엔터테인먼트 정태원 대표도 자리해 영화와 캐릭터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김명민은 수색대를 이끄는 수색대장 윤겸 역을 맡았다. 그는 “제가 한 사극 캐릭터를 집대성했다. 무공이 뛰어나서 액션도 많고 말수가 없어서 대사량도 적다. 과거를 숨긴 전 내금위장이라는 설정도 매력적이었다. 나라에 배신당하는 설정은 제가 한 캐릭터들과 일맥상통했다”고 밝혔다.

이어 액션 촬영 당시를 회상하며 “보통 사극 액션에서 사용하는 칼, 창이 아니라 농기구로 하는 액션이 많았다. 삼지창까지 있었다. 소품팀에서 배우가 할 수 있는 소품다운 걸 가져다줘야 하는데 실제 삼지창을 가져다줬다. 너무 힘들었다. 근데 덕분에 리얼하게 했다”고 털어놨다.

윤겸의 오랜 동료이자 조선 최고의 무관 성한은 김인권이 연기했다. 김인권은 “‘이놈의 의리는 왜 이렇게 차고 넘치는지’란 대사에서 캐릭터가 선명하게 보였다”며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때보다 업그레이드하려고 했다. 물괴와 싸우려면 갈라진 복근보다는 큰 덩치가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지금보다 13kg도 찌웠다”고 떠올렸다. 

이혜리는 빼어난 활솜씨와 의술을 가진 윤겸의 딸 명으로 분했다. 스크린 데뷔작이자 첫 사극, 첫 액션 도전이다. 이혜리는 “처음 도전하는 게 많아서 떨리기도 했고 잘해야겠다는 마음이 컸다”면서도 “생각보다 제가 액션을 잘하더라. 활 배울 때도 처음에는 하나씩 쏘다가 두개씩 쐈다. 그거 되게 어려운 거”라고 자평해 웃음을 안겼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혜리가 16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영화 '물괴' 제작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8.16 deepblue@newpsim.com

윤겸을 한영으로 불러들인 허 선전관 옷은 최우식이 입었다. 최우식은 “조선 크리처라는 설정이 새롭고 신선하게 다가왔다”며 “세 분(김명민, 김인권, 이혜리)과 달리 저만 흙칠을 안하고 등장한다. 저만 뽀얗게 나온다. 그러다 이후에 망가지는데 그 매력이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끝으로 김명민은 “저를 포함한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맛이 있을 거 같다. 연기하면서 드라마 밀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물괴 없이 우리 연기만으로도 드라마가 되게 하자는 마음으로 호흡을 맞췄다. 또 많이 다뤄진 중종 시대지만, 그중에서 한 번도 본 적는 배경으로 만들었다. 이걸 포인트로 생각하고 봐달라”고 당부했다.

‘물괴’는 다음달 13일 개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