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부동산금융 열올리는 증권가...우발채무 확대 우려도

기사등록 : 2018-08-22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B 호조로 최고 실적 거뒀지만 하반기 전망 불투명
부동산 경기 하강에 따른 관련 상품 부실 우려↑
30조 육박한 우발 채무가 대표적
사업 다각화 노력에도 부동산금융 비중 여전히 커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올해 2분기 어닝 시즌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대부분의 국내 증권사들은 견조한 성과를 거뒀다. 유령주식 배당 사태 등 부침을 겪었음에도 사상 최대의 거래대금 증가와 수익 채널 다각화에 성공하며 상반기 호실적을 기록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다만 전체 사업에서 부동산금융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것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현재는 대체투자 측면에서 부동산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실제 수익으로 연결됐지만, 하반기 기준금리 상승 및 입주물량 증가에 따른 시장 침체가 나타날 경우 ‘우발채무 확대→자산건전성 악화’라는 악순환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의도 증권가 / 이형석 기자 leehs@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증권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순이익을 기록한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였다. 자기자본 기준 국내 1위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는 상반기 3578억원의 순이익을 시현해 유일하게 반기 순익 3000억원을 달성했다.

한국투자증권도 2873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해 미래에셋대우에 이어 순이익 2위를 차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상반기 자기자본이익률(ROE) 13.2%로 국내 대형 증권사 가운데 자본 수익성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국내 상위 20곳 증권사들은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SK증권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 대비 이익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설립 또는 자회사 편입, 합병법인 출범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증권사만 12곳에 달할 만큼 상반기 내내 고공행진이 이어진 것이다.

이 같은 실적 배경에는 IB 부문에서의 성과가 결정적이었다. 전통적 수익원인 위탁매매(브로커리지) 수익은 감소했으나 기업공개(IPO)·대체투자·부동산금융 등 IB 사업 부문의 실적 기여도가 이를 완벽히 대체했기 때문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대형사와 중소형사를 막론하고 전체 수익에서 IB가 차지하는 비중이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라며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증권사 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IB 사업 내 부동산금융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는 점이다.

한 때 업계에서는 부동산 PF나 자산유동화증권(ABS) 등 기존 금융상품을 새롭게 구조화하는 ‘구조화금융’ 열풍이 불었다. 하지만 증권사들이 수익성 높은 분야에 집중하면서 곧 구조화금융의 대부분을 부동산금융이 차지하게 된다. 여기서 가장 부각된 사업이 바로 주택사업 관련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지급보증 사업이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들의 우발채무 규모는 지난 1분기말 기준 30조원이다. 이 중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은 전체의 약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발채무란 시장 변화에 따라 ‘빚’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채무를 의미한다. 현재는 재무상 문제가 없지만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건설사들이 PF 상환대금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증권사가 이를 그대로 떠안게 된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우발채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국내 증권사 우발채무 추이 [자료=NICE신용평가]

일단 업계에서는 우발채무에 대한 우려가 지나치다는 분석이 많다. 하반기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경기가 악화될 수 있지만 상품 구조를 면밀하게 들여다보면 ‘기우’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과거와 달리 증권사가 취급하는 부동산PF의 경우 대부분 인·허가 완료 및 착공 직후 대출이 집행되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더욱이 담보대출비율(LTV) 기준 50% 이하인 사업에 대출이 집중되고 50%가 넘어가는 경우에는 당보가액을 보증금액의 2배 이상 확보해 손실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김지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최근 부동산 PF 상품 트렌드는 자체 신용도 분석을 통한 원리금 상환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며 “LTV 비중이 낮은 사업 위주로 선정하고, 실제 채무보증이 발생하더라도 담보물 매각을 통해 회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지나친 낙관은 금물이라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된다. 부동산 경기와 별개로 정부 차원의 부동산 추가 규제가 현실화될 경우 예상치 못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및 대출 규제 강화를 골자로 하는 8.2 부동산대책 이후 1년만에 추가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증권사들에 우발채무 관련 충당금을 쌓을 것을 주문하고 조정레버리지비율을 경영실태평가 요소에 반영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증권사 우발채무는 업황 하락 및 파생결합증권 관련 위험, 중국 ABCP 리스크와 함께 하반기 주요 체크 포인트”라며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은 신용공여 비중이 70%를 상회한다는 점은 향후 자산건전성에도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mkim0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