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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톡] '상류사회', 색정이 만든 지루한 지옥

기사등록 : 2018-08-23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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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하고 고루한 전개·노골적 표현…박해일 연기는 강점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대학교수 태준(박해일)은 학생들에게 인기와 존경을 동시에 받는 경제학 교수다. 그는 우연한 기회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된다. 같은 시기 미래미술관의 부관장인 그의 아내 수연(수애)은 재개관전을 통해 관장 자리에 오르려 한다. 그러나 상류사회 입성을 눈앞에 둔 순간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고 두 사람은 위기에 처한다. 

영화 '상류사회' 스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상류사회’는 ‘오감도’(2009) 이후 오페라, 무용 등을 연출해왔던 변혁 감독이 9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변 감독은 객관적으로 성공한 상류층 부부에게 더 나은 지위를 꿈꾸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명암을 투영했다. 동시에 정치, 재벌, 미술계의 복잡한 커넥션을 통해 이들이 이루는 상류사회의 실상과 허상을 까발렸다.

문제는 새롭지 않다는 데 있다. 변 감독은 풍요롭지만 더 잘 살고 싶은 상대적 욕망, 꼴등이 아닌 2등이 1등이 되고자 하는 비교우위를 이야기의 동력으로 설정, 차별화를 꾀했다. 하지만 결국 권력자들의 민낯을 들추며 진정한 행복 따위를 묻고 만다. 더욱이 불륜, 조폭, 갑질 등으로 압축되는 상류 세계는 고루하다.

가장 불편한 건 노골적이고 적나라한 표현이다. 영화의 주된 관심이 선을 넘은 욕망 혹은 상류사회의 추악한 이면인지 남녀 간의 정사인지 헷갈린다. 맨몸으로 엉켜있는 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건 미학적인 연출도, 날카로운 메시지도 아니다. 캐릭터들을 추동하는 힘도 어느샌가 욕망이 아닌 단순 욕정, 색정으로 흐려진다. 

여성을 보는, 여성 캐릭터를 다루는 변 감독의 편협한 시각은 불쾌감을 더한다. 최근 영화계에서 경계하는, 의미 없는 성적 도구로 여성 캐릭터를 다뤘다. 주인공 수연조차 그렇게 소모했다. 수연의 내적 변화도, 소신도 떠오르지 않는다. 그저 동영상 유출로 협박받던 모습만이 기억에 남는다. 

물론 배우들의 연기라는 미덕도 있다. 특히 태준 역을 맡은 박해일의 연기가 인상적이다. 그는 인간적인 모습과 야심가의 기질이 가득한 태준을 특유의 호흡으로 색다르게 풀어냈다. 오는 29일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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