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하와이 주민들, 초강력 허리케인 대비 '식수·휘발유 구비'

기사등록 : 2018-08-23 10: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현지시각) 오후 상륙해 25일까지 영향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초강력 허리케인 '레인(Lane)'이 북서진해 23일(현지시각) 오후 하와이에 상륙한다는 예보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주민들이 식수와 휘발유를 구비해놓는 등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 보도했다.

허리케인 레인이 하와이 빅아일랜드로 북서진하고 있다. [사진=미 국립위성정보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는 휘발유를 구비해놓으려는 주민들의 자동차가 긴 행렬을 이루었고, 해안가 주민들은 레인으로 인한 강력한 물결에 대비하기 위해 작은 선박들을 뭍으로 옮겼다.

마트에서는 작은 페트병의 식수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의류 회사에 다니는 로버타 오크스 씨는 이틀 전 장을 보러 갔다가 식수를 사는 사람들을 많이 목격했다며 "사람들은 패닉에 빠졌다"고 알렸다.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전날 사피어-심프슨 허리케인 등급(SSHS) 최고 수준인 5를 기록한 레인은 이날 오전 4로 격하됐지만 여전히 그 세력은 "치명적"이다.

기상청은 레인이 시간당 최고 250km 풍속과 최대 500mm 강우량의 위력을 갖고 있다며 일부 지역에서 돌발 홍수와 산사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레인은 23일 오후부터 25일까지 강풍과 폭우를 동반할 것으로 보인다.

레인은 현재 빅아일랜드 남부 카일루아 코나에서 북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호놀루루로 접근하고 있다.

허리케인은 하와이 빅아일랜드를 시작으로 북상해 마우이, 라나이, 몰로카이섬을 차례대로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은 이들 지역을 "위험하게" 근접하거나 상륙해 강풍과 돌발홍수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레인 영향권에 있는 빅아일랜드와 마우이섬은 허리케인 경보가 내려졌다. 이날 시간당 119km 속도의 강풍이 예상되며 북부 오하우, 카우아이섬에는 주의보가 떨어졌다.

NHC는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대비는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고 권고했고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주지사는 비상사태를 발령하고 학교와 사무실 등 공공기관의 폐쇄를 지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허리케인 레인의 영향에 있는 모두가 부디 (재해에) 대비하고 주와 지역 당국의 권고를 따르기를 부탁한다. 안전하기를!"이라고 트윗하며 기상청 트위터를 첨부했다. 

허리케인 레인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예상된다. 지난 1992년 9월 11일 카우아이섬을 강타한 4급 허리케인 '이니키(Iniki)'로 인한 사망자는 6명이며 약 1만4000가구가 피해를 입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