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英, '노딜 브렉시트 지침서' 오늘 공개…"만일의 사태 대비"

기사등록 : 2018-08-23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브렉시트 협상결렬 시 기업·소비자 대처법 담겨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영국이 '노딜 브렉시트' 지침서를 23일(현지시각) 공개한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영국 정부가 유럽연합(EU)과의 협상 결렬을 의미하는 '노딜 브렉시트(no-deal Brexit)'에 대비한 기업과 소비자 대처법을 담은 지침서를 23일부터 다음달까지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보도했다. 

지침서에는 금융 서비스부터 식품표시제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80개가 넘는 항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도미닉 랍 영국 브렉시트부 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로이터가 입수한 연설문 발췌에 따르면, 도미닉 랍 브렉시트부 장관은 "(브렉시트) 최우선 사항들은 이미 우리 시야에 들어왔다고 확신하나 대안을 검토할 준비는 돼 있어야 한다"고 지침서 발간 기념식에서 연설할 계획이다.   

랍 장관은 또 "이러한 기술적 지침은 영국 기업과 시민, 자선단체 및 공공기관에 노딜 브렉시트가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신중하면서도 균형 있는 접근"이라고 말할 예정이다. 

다만 "단기적으로 이런 접근을 취한다 하더라도 영국 국익을 보장하면서 우리 조건대로 (EU를 떠날) 준비가 됐을 때 자유롭게 EU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강조할 계획이다. 

영국은 내년 3월 29일 EU를 공식 탈퇴한다. 공식 탈퇴일까지 8개월도 채 남지 않았으나 영국은 아직 EU와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여름 휴회 후 지난 21일 협상이 재개됐으나 영국령 북아일랜드와 EU 회원국인 아일랜드 간 국경 문제에서 양측 견해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EU 협상단은 당초 10월이었던 비공식 마감시한 내 합의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부 EU 관리는 더 늦어질 경우 협상이 12월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정해진 시한 내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이 된다. 일부 장관들은 노딜 리스크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리암 폭스 국제무역부 장관은 이달초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40~60%에 달한다고 경고했다. 

이 경우 이민, 관세, 무역 등에 관한 아무 대책 없이 영국이 EU 밖으로 내몰릴 것이란 우려가 높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은 영국이 자국 최대시장인 EU와의 통상에서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협상 결렬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서도 노딜 브렉시트에 대비하고 있는 기업은 3분의1도 되지 않는다고 영국 고용주그룹(IoD)은 이달초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애덤 마셜 영국상공회의소(BCC) 사무총장은 "노딜 준비는 더 일찍 시작됐어야 한다. 정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중대한 혼란이 발생하는 걸 막기 위해 가능한 빠르게 움직이면서 기업들에 세세한 기술 지침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관세와 조세절차, 이민법, 거래처리법 등은 정부가 기업에 제공해야 할 더 많은 필수 정보들 중 일부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