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한은, 금리인상 깜빡이...전문가, '동결' 전망 우세

기사등록 : 2018-08-26 06: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용 쇼크·터키 불안·무역분쟁 등 동결 근거 많아
금통위 소수의견·한은 총재 발언 등 인상 시그널

[서울=뉴스핌] 민지현 기자 =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가 오는 31일 열린다. 이 회의가 채 1주일도 남지 않았으나 채권시장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고용 시장과 터키발 금융 불안, 미중간 무역분쟁 등 대내외 요인을 감안하면 기준금리 동결에 무게가 실린다. 하지만 한국은행이 그동안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을 암시하는 시그널을 보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인상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26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대다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금통위에서 인상 소수의견을 동반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금리 인상 시점은 4분기로 늦춰질 것으로 봤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점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7.12 leehs@newspim.com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7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인상 소수의견과 매파의견이 나오면서 금리 인상 기대감이 한때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터키 사태도 있었고, 고용이 충격적인 수준으로 나오면서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내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며 "한은이 금리 인상을 단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17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7월 취업자는 2708만3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취업자 증가 5000명은 금융위기 당시인 2010년 1월(-1만명)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특히 지난 6월 10만6000명 증가와 비교하면 한 달 만에 취업자 수가 급감한 것이다.

다만 그는 "최근 고용 부진에 따라 소비가 망가지고 이로 인해 성장률이 한은의 전망치(2.8%) 보다 큰 폭으로 하향 조정돼야 하는 상황이 초래된다면 모르겠지만, 2.8% 내외 정도의 성장이 유지된다고 하면 4분기에는 한 번 정도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는 있다"며 연내 한 차례 금리 인상을 내다봤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도 "미중 무역분쟁 우려는 다소 완화될 수 있는 기대는 조성되고 있지만 여전히 부담스럽고, 터키를 비롯한 신흥국 리스크도 잠복되어 있는 상태"라며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을 지적했다. 또한 "고용 쇼크도 당연히 부담 요인"이라며 10월 인상을 예상했다.

조 연구원은 "한은의 금리 인상 논거가 정책 여력 확보와 조건부 인상인데, 잠재성장률에 부합하는 성장과 물가 올라오는 거 확인하고 올리겠다는 측면에서 연내 두 가지는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계부채나 부동산 문제, 한미 금리 차 확대 등도 금리 인상에 우호적인 요건"이라고 언급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도 "약간의 금리 인상 전망이 있었는데 고용이 안 좋게 나오면서 인상은 어렵다고 보고 있고 최근 청와대, 정부 발언으로 시장 금리에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며 "시장에서는 이미 이번 달은 인상 못할 거라는 일치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1일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 금리 인상의 여파가 있겠지만, 우리에게 맞는 정책을 써야 한다"며 금리 동결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내놨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소수의견이 유지되는 가운데 기준 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그는 "7월 금통위때 소수의견 냈던 이일형 위원이 제시한 근거가 부동산 가격이었는데, 이후에도 서울 부동산 양극화 문제 심화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소수의견 철회할 가능성 높아보이지 않는다"며 "정말 쉽지 않은 환경이지만 아직까지는 4분기 한 차례 인상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 금리 인상 깜빡이 켠 한은... 8월 인상 전망도 여전히 유효 

다수 의견에도 불구하고 지난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이 나온 점, 금리 인상을 암시하는 이주열 총재의 발언 등으로 인해 금리 인상 가능성도 열려있다.

이일형 금통위원은 지난 금통위에서 △잠재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세 유지 △물가 상승률 2% 접근 전망 △ 통화완화정책 지속에 따른 금융부채 리스크 현실화 등을 기준금리 인상의 근거로 제시했다. 이 위원은 앞서 지난해 10월 금통위에서도 인상 소수의견을 냈고, 이후 11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결정됐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달 27일 국회 기재위 보고에서 "내년까지 경제가 괜찮다는 판단이 들면 정책여력 확보 차원에서 통화완화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한은이 금리 인상 깜빡이를 켠 것으로 해석했다.

또한 이 총재는 지난 6월 12일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되 경기 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통화정책 여력 확대의 필요성을 고려하겠다는 발언을 했다. 그는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수요 측면에서 물가압력이 크지 않으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이 과정에서 금융 불균형이 커질 수 있는 점, 그리고 보다 긴 안목에서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정책 운용 여력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는 점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우 흥국증권 연구원은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과 미국과의 기준금리 역전 폭 확대 대응을 위한 금융안정 유지 필요성, 향후 통화정책 여력 확보 측면에서 통화당국의 기준금리 인상 의지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