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문체부·여가부,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 예방 전문강사 양성

기사등록 : 2018-08-27 14: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교육과정에 9개 분야 예술인 43명 참가
"성희롱·성폭력 예방 종합적 지원체계 갖추도록 노력"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 이하 여가부)와 함께 문화예술계의 성희롱·성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전문강사를 양성한다고 27일 밝혔다.

문체부는 그동안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전문강사 양성과정 안내와 수요조사 등을 통해 교육대상자를 모집하고 교육과정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했다.

이번 전문강사 양성과정에는 △연극 14명 △문학 8명 △음악 5명 △미술 2명 △무용 2명 △국악 2명 △영화 4명 △만화(웹툰 포함) 4명 △기타(공연기획 등) 2명 등 모두 9개 분야 예술인 43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여가부는 산하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을 통해 27일부터 11월6일까지 총 80시간에 걸쳐 체계적인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의 목표는 범정부 합동으로 지난 3월 발표한 '직장 및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 중 하나인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문화예술계 내부의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한 자체 정화작용을 높이자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문화예술계 종사자로서의 경험을 폭력예방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성인지 관점 훈련 △성인지(젠더) 기반 폭력 이해 및 피해자 지원 체계 △문화예술계 성인지(젠더) 이슈 및 콘텐츠 분석 △강의 기획 및 강의력 지도(코칭) 등 문화예술 분야 교육에 필요한 전문성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편성했다.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교육대상자들은 내년 1월부터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로서 문화예술계 각 분야에서 교육 활동을 펼친다.

문체부 김성일 예술정책관은 "문화예술계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그동안 '문체부 성희롱·성폭력 예방 대책위원회'의 권고안, 예술계의 의견 등을 수렴하고 여가부 및 유관 기관과 협력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예방교육의 확대,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령 전문상담사 교육과정의 신설 등을 통해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가부 최창행 권익증진국장은 "문체부와의 협력으로 양성된 전문강사들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문강사들이 실제 문화예술계 내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후속조치를 마련해 교육의 저변을 넓히는 데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