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현대상선 지원 필요…규모는 미정"

기사등록 : 2018-08-29 13: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의 5조원 자금 수혈 관련 "지원규모 미정"
해양진흥공사-선주협회, 업무협약 체결..."해운업 도약 위해 협력"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대표적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을 반드시 경쟁력 있는 선사로 거듭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상당 정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29일 정부와 채권단이 현대상선에 향후 5년간 5조원 규모의 자금 투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아직 지원규모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말해 현대상선에 대한 대규모 지원을 예고했다.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오른쪽)과 이윤재 선주협회 회장이 29일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유수진 기자]

황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선주협회 빌딩에서 열린 '한국해양진흥공사-한국선주협회 업무협약식'에서 "유일한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이 제대로 경쟁력을 갖춰 국제적인 대형 선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선 상당 정도의 지원 필요하다"며 "그건 우리 모두가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해운 선사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지 않게끔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 또한 계속 할 것"이라며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되 그 외 선사에 대한 지원도 균형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다만 황 사장은 아직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실사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기 때문에 지원규모 등이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지원규모 등에 대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결과가 나와야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가 산업 경쟁력 관계장관회의 등을 거쳐 최종 결정을 하기 때문에 공사 측이 규모나 시기 등에 대해 언급하기는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정부가 결정해주는 대로 따르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최근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은 현대상선에 향후 5년 동안 5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5조원 중 3조원은 현대상선이 지난 6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에 나눠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인수 자금으로, 2조원은 현대상선의 재무구조 개선 및 터미널 인수 등에 쓰일 전망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자금은 정부가 지난 4월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지원을 약속한 8조원 중 일부다. 당시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침체일로를 걷고 있는 해운업을 다시 살리겠다며 향후 3년간 총 8조원을 투입, 선박 200척 발주 등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해운업이 아닌 '현대상선 살리기'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해운업 재건을 위해선 기타 중소선사 지원이나 글로벌 선사 인수 등에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 보다 현실성 있는 해결책이란 지적이다.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 관계장관회의 등을 거쳐 세부 지원안을 확정,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해양진흥공사와 선주협회는 업무협약을 체결,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운산업이 한단계 도약하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윤재 선주협회 회장은 "해양진흥공사 설립으로 친환경 고효율 선박 확보, 국내외 선사와의 M&A를 통한 경쟁력 강화, 유동성 지원 등으로 조속한 시일 내 한국 해운이 재건될 거란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황 사장은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지원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게 목표"라며 "해운 재건의 일익을 담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황호선 사장과 이윤재 회장, 유창근 사장,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등이 참석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