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하루 앞으로 다가온 바른미래당 전당대회…관전 포인트는?

기사등록 : 2018-09-01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른미래당, 오는 2일 국회에서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전당대회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바른미래당의 새로운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바른미래당은 오는 2일 전당대회를 열고 당대표와 최고위원 및 전국청년위원장을 선출한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예비경선(컷오프)을 통해 압축된 6명 후보(하태경·정운천·김영환·손학규·이준석·권은희, 기호순)가 경쟁한다. 이들 중 1위 득표자는 당 대표가, 2~4위는 최고위원이 된다.

박주선·유승민 전 공동대표체제 이후 새로운 지도부를 맞게 되는 바른미래당의 이번 전당대회에서 관전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다.

◆인지도 높은 손학규, 무난하게 당대표 될까?

일단 지금까지 당대표로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거론되는 인물은 손학규 후보다. 이전 바른미래당 체제에서 상임고문을 맡기도 했던 손 후보는 "온갖 비아냥을 들었지만 바른미래당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나섰다"며 출마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후 서울 등촌동 SBS 스튜디오에서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을 뽑는 9·2 전당대회 본선에 진출한 후보들이 방송3사 토론회 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환, 손학규, 권은희, 이준석, 하태경, 정운천 후보. 2018.08.14 yooksa@newspim.com

일단 당 안팎에서는 손 후보가 가장 유력하다는 평이 많다. 인지도나 경륜 면에서 다른 후보들보다 압도적이기 때문이다. 또 최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나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올드보이들이 귀환하고 있는 분위기까지 더해져 손 후보의 무난한 당대표 당선이 점쳐지기도 한다.

한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인지도 면에서 지금까지는 손 후보를 따라잡을 수 없다"면서 "손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가장 높지 않겠냐"고 말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아직까지는 손 후보가 다른 후보들에 비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다만 '안심(安心)'논란이 변수다. 최근 후보자 토론회에서 이준석 후보와 김영환 후보는 손 후보를 향해 '당권파', '십상시' 등의 표현을 써가며 비판했다.

◆국민의당 vs 바른정당, 어느 파가 당권 쥘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해 바른미래당이 출범한지 8개월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융합을 이루지 못했다. 최근까지도 당 사무처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노조 지부가 갈등을 겪기도 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국민의당파와 바른정당파가 나뉘는 양상이다. 각종 후보 토론회에서 국민의당계인 손학규 후보와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이준석 후보의 대립 구도가 선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준석 후보는 김영환 후보를 향해 "10억 가까운 당비를 쓰고도 당 지지율 8%의 절반 정도인 4%정도를 득표한 후보는 부끄러운 줄 아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후보는 "도약을 위해 정말 혁명적이 변화가 필요하다. 그 시작은 하태경 당대표, 손학규 최고위원의 그림이 나오는 것"이라면서 "올드보이가 되면 새로운 감동을 못준다"고 지적했었다.

최근 여론조사처럼 손 후보가 당대표가 되고 뒤이어 하태경 후보 등 바른정당 출신 후보들이 최고위원을 맡게 되면 당대표에게 힘이 실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10일 바른미래당 차기 당 지도부를 구성하기 위한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진 10명의 후보들이 오는 11일 예비경선(컷오프)에서 자신을 지지해달라고 당원들에게 호소했다. <사진=김승현 기자>

◆남은 최고위원 자리는 누구에게?

바른미래당 규정상 최고위원 한 자리는 여성의 몫이다. 그래서 유일한 여성 후보인 권은희 후보는 자동으로 최고위원에 오르게 됐다.

결국 1위가 당대표직에 앉고, 권 후보의 최고위원 자리를 빼면 나머지 후보들은 두 자리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

그나마도 최근 여론조사에서 손 후보에 이어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있는 하태경 후보가 최고위원 자리에 오른다고 하면 남은 자리는 한 자리다.

정운천 후보는 현역 의원으로 대여투쟁 등에 유리하고, 이준석 의원은 젊은 이미지가 이점으로 작용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어떻게 보면 당 대표는 확실히 한 사람의 독주이지만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는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면서 "각 후보마다 색이 달라 결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