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소상공인 "8.29 대회 요구사항 수용 없으면 직접행동 재개"

기사등록 : 2018-09-03 1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가 '8.29 소상공인 총궐기대회'의 5대 요구사항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수용이 거부당한다면 다시 직접 행동에 돌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3일 소상공인 연대는 성명을 내고 "총궐기대회에서 보인 소상공인들의 분노에 대해 정부 당국은 지금이라도 구체적인 답을 내놓아야 한다"며 "이와 같은 정당한 요구가 외면당한다면 다시 거리로 나가 천막을 치고 대국민 서명을 재개하는 등 직접행동을 재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상공인 생존권 연대는 지난 8월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3만여 명(주최 측 추산)의 소상공인이 참가한 가운데, 정부의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2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소상공인 총궐기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18.08.29 yooksa@newspim.com

연대는 "전국에서 모인 3만여 명의 소상공인들이 집중 호우 속에서 대회에 참가했다"며 "이는 장사를 접고 참가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의 특성상, 일반 집회에 10만 명 이상이 참가한 것과 같은 조직력과 열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날 대회사를 통해 제시한 '소상공인 현안 해결 3대 원칙, 5대 요구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수용 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 현안 해결 3대 원칙은 △소상공인도 존중받는 공정 경제 환경 조성 △소상공인 생존권 보장 △소상공인도 존중받는 경제 정책 대전환이다.

또한 5대 요구사항은 △2019년도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 위원 50% 소상공인 대표로 보장 △주휴수당 관련 고용노동부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 전면 재검토 △5인 미만 사업장 규모별 소상공인 업종 최저임금 차등화 적용 방안과 관련된 구체 실행계획 제시 △소상공인도 존중받는 경제 정책 대전환 선언 △대통령 직속 소상공인·자영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설치다.

소상공인 연대는 "광화문에 소상공인 119 민원센터를 재설치하고, 전국 거점 도시로 이를 확대하겠다"며 "최저임금 제도 개선 집회를 전국적으로 순차 개최해 결사의 자세로 소상공인들의 의지를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