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디자인+패션+새활용 라이프스타일을 한번에…'서울디자인클라우드', 17일 개막

기사등록 : 2018-09-03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7일부터 26일까지 DDP와 서울새활용센터 일대에서 개최
"디자인 큰 맥락 가진 3행사 통해 '디자인 공유' 의미 확산"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디자인과 패션, 새활용 라이프를 체험하는 '서울디자인클라우드' 첫 회가 오는 17일부터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10일간 열린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는 기존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이끌어온 서울디자인위크, 서울패션위크, 서울새활용위크가 모두 한 자리에서 어우러지는 축제다.

단,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헤라서울패션위크는 올해 10월중 개최되며, 서울디자인클라우드에 포함된 패션위크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지원과 협업, 동대문과 DDP의 상생에 대한 논의를 나누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사진=서울디자인재단]

세 위크를 한 행사로 묶은 이유에 대해 서울디자인재단 전기현 콘텐츠 운영팀장은 "세 프로그램 모두 '디자인'이라는 큰 맥락을 갖고 있어 하나의 행사로 묶게 됐다"고 말했다. 올해 '2018 디자인 공유' 주제를 시작으로 매년 서울디자인클라우드가 개최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는 3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디자인클라우드'에 대해 "모두가 편리한 유니버설디자인으로 인간적인 도시, 품격 있는 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의 디자인 정책 방향 속에서 산하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이 펼치는 디자인 사업들을 한 자리에 소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에서는 디자인과 패션, 새활용 부문마다 컨퍼런스와 마켓, 전시가 펼쳐진다.

디자인 섹션에서는 특별히 '디자인을 통한 시민 참여와 소통의 장'이 펼쳐진다. 디자이너와 시민, 학생, 디자인전문가, 국내외 네트워크, 기업과 기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아이디어를 고유하고 방향성을 논하는 소통을 통한 공유의 장이 마련됐다.

17일 개막식과 함께 진행할 프로그램은 지속 가능한 휴먼 시티 디자인 컨퍼런스 '도시, 일상을 디자인하다'다. 20개 도시와 서울시가 도시 디자인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20개 도시에는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프랑스 생테티엔, 슬로베니아 류블라냐, 영국 런던, 에스토니아 탈린, 오스트리아 그라츠, 필란드 헬싱키 등 유럽국가가 포함됐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최경란 서울디자인 대표가 3일 서울 DDP에서 열린 '서울디자인클라우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행사를 소개했다. 2018. 09. 03 89hklee@newspim.com

개막일 오전 진행되는 '사람 중심 휴먼 시티 디자인의 가치' 컨퍼런스에는 스페셜 키노트로 박원순 시장이 오른다. 박 시장은 이날 '사람 중심 휴먼 시티 디자인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며, 휴먼 시티 디자인어워드 2019 상황도 전한다.

이어 뉴욕 모마(MoMA)의 파울로 안토벨리가 '인간, 디자인 도시'를 주제로, 오후에는 생테티엔 뒤 디자인 국제교류국장인 조시앙 프랑이 '휴먼시티 네트워크 활동 배경과 인간중심 도시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연한다. 뒤이어 한강 몽땅 축제 총감독 윤성진, B.L.U.E건축사무소 슈헤이 아오야마 공동 대표도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행복 도시 디자인'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한다.

◆ 포럼

18일에는 '디자인 공유의 장 DDP에 바란다' 라운드 테이블에서 디자인 발굴과 아시아 디자인허브로서 DDP의 역할과 정립과 국제 명소화 방안을 나누고, 19일 '디자인 권리보호 세미나'가 펼쳐지며 20일 'Design By 동대문'에서는동대문 지역의 상인들과 긴밀한 협조 및 지역 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나눈다.

패션과 관련한 포럼은 19일 '지속가능 윤리적 패션 포럼'에서 친환경과 윤리적 패션에 대한 인식 개선을 도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새활용과 관련한 포럼은 '2018 서울새활용 국제컨퍼런스'가 18일 DDP에서 열리며 업사이클의 생활화(Upcycling Everydau) 서울의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 전시

전시는 '쓰레기 제로' 연출을 콘셉트로 한 '디자인 공유'전 세 가지가 열린다. 아시아와 유럽의 디자인 사례를 통해 도시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휴먼시티 디자인'전과 한중일 과거의 영감과 창조의 도구이자 '소통의 도구'로 사용해 온 과거와 현대의 문구를 재해석한 전시인 '서울디자인브랜드'전, 그리고 소상공인고 젊은 디자이너들이 함께하는 동대문 상권과의 상생프로젝트인 'Design by 동대문전'이 마련됐다.

4월 정상회담 직후 기획된 '서울·평양 내일 만나요'전도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전기현 팀장은 "1929년 조선의 양대 도시인 평양과 경성이 장소를 번갈아 가면 벌였던 친선 축구경기가 이곳, 동대문 운동장에서 펼쳐졌다. 역사적 의미가 있는 곳에서 서울·평양 전을 개최하게 돼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관계가 더 자연스러워 진다면, 서울과 평양이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초가 되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패션 분야에서는 19일과 20일 '지속가능 윤리적 패션'전과 '지속가능 유리적 패션 토크콘서트'가 19일 펼쳐진다. 새활용 분야에서는 '딥 다이브 국제 워크숍'이 마련됐다.

◆ 마켓 및 부대행사

마켓은 디자인 공예 마켓과, 'Design by 동대문' 마켓, DDP 어린이 디자인 워크숍, 라라파티 풀문 나이트가 기다리고 있으며, 패션디자이너의 궁나들이 패션X창덕궁 음악회가 23일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새활용 창업 토크콘서트가 18일에서 21일, 2018 서울새활용위크가 17일에서 26일까지 펼쳐진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