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백악관 "트럼프-문재인, 9월 유엔 총회 때 만나기로 합의..특사단 파견 논의"

기사등록 : 2018-09-05 04: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백악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갖고 북핵과 관련된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를 가졌으며 이달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를 계기로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미 합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해 최근 한반도를 둘러싸고 최근 진행된 국면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특사단 파견 하루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긴밀한 공조를 다짐했다. [사진=청와대]

 

샌더스 대변인은 "그들은 이달 말 뉴욕에서의 유엔 총회를 계기로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확인했다. 

백악관은 이밖에 문 대통령이 5일 평양을 방문하는 대북 특사에 대해 설명했으며 김 위원장과의 특사단 면담 등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저녁 9시부터 약 50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진행 중인 북미 비핵화 협상, 3차 남북정상회담을 포함한 남북관계 진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또 한미 양국이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 준비,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달성하는 방안 등을 협의하기 위해 대북 특사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특사단 파견과 관련, "9월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지난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의 합의사항 이행과 향후 대화 등을 위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이밖에 두 정상이 유엔 총회를 계기로 직접 만나서 한반도 문제와 관련된 향후 전략과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