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LH,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위한 세미나 개최

기사등록 : 2018-09-05 10: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LH는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종합무역전시장(코엑스)에서 '통영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주제로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자료=LH]

국토부와 LH, 국토연구원이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세계적 석학 및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한 150여명이 모여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공유한다. 특히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헬렌 러치헤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교수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주변지역 수변공간 계획의 참여자다.

그는 '호주 시드니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들며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와 같이 경관이 아름답고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랜드마크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표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수변공간 계획에 참여한 앤드류 데이빗 파쌈 싱가포르 도시개발청(URA) 시니어 디렉터가 맡아 '싱가포르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소개한다.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해 12월 선정된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유일한 경제기반형 사업이다. LH는 지난 4월 신아sb조선소 부지를 매입한 후 지난 7월 경상남도, 통영시와 기본협약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에는 총 1조원 이상이 투입된다. 통영에 수변 문화복합시설, 신산업 업무시설, 수변휴양시설, 주거·상업 및 관광숙박 시설을 세우고 흉물이었던 폐조선소를 통영의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에 대한 '마스터플랜 국제공모'는 지난 5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7개 지명초청팀의 작품 중 최종 당선작이 오는 10일 발표될 예정이다.

또 LH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국제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달 14일까지 통영 도시재생 사업 관련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상우 LH 사장은 "통영 폐조선소 재생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돼 매우 기쁘다"며 "해외 수변공간 성공사례를 참고해 통영을 세계적 관광문화 거점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