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두산중공업, 전력수요 관리용 대형 에너지저장장치 준공

기사등록 : 2018-09-05 1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창원국가산업단지의 대표기업인 두산중공업은 5일 경남 창원시 본사 공장 내에 12MW/70MWh 규모의 전력수요 관리용 대형 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 준공식을 가졌다.

70MWh는 대한민국 가구당 평균 전력소비를 기준으로 1시간 동안 약 14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두산중공업 김명우 사장과 김성원 마케팅부문장, SK E&S 차태병 전력사업부문장을 비롯한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5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두산중공업 창원공장에서 열린 '두산중공업 에너지 솔루션 제공 사업 준공식'에서 두산중공업 김명우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김성원 마케팅부문장(왼쪽 여섯 번째), SK E&S 차태병 전력사업 부문장(왼쪽 네 번째)이 참석자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두산중공업] 2018.9.5.

전력수요 관리용 ESS란 전력 사용량이 많은 대규모 사업장에서 전력수요가 낮은 야간 시간대에 남는 전기를 저장하고, 이를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사용해 수익을 거두는 사업이다.

철강과 기계, 조선 등 전력 사용이 많은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이다.

두산중공이 이날 준공한 전력수요 관리용 대형 ESS는 PMS(전력제어시스템)와 12MW급 PCS(전력변환장치), 70MWh급 리튬이온베터리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화재발생을 대비한 소화설비와 공조설비 등도 갖추고 있다.

1102㎡ 면적에 대규모로 조성된 이 ESS설비는 두산중공업이 지금까지 준공한 ESS 프로젝트 가운데 최대 규모이다.

지난 5월 SK E&S와 '전력 수요 관리용 ESS'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한 두산중공업은 자체 보유한 ESS 제어 소프트웨어와 엔지니어링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ESS의 설계와 기자재 설치, 시운전 등의 과정을 수행했다.

SK E&S는 운영을 맡아 에너지효율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두산중공업은 SK E&S와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과 태양광발전 등을 구축해 공장 단위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를 운영하는 한편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실증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원 두산중공업 마케팅부문장은 " 정부가 최근 3차 에너지기본계획 중간설명회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오는 2040년까지 30%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뒷받침하는 ESS분야에서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두산중공업은 성장성이 높은 ESS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는 한편, ESS 연계 태양광 발전소 건설·운영과 함께 전력수요관리와 연계한 ESS 개발 등 사업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미국에 위치한 자회사인 두산그리드텍이 지난해 LA수도전력국(LADWP)으로부터 모하비 사막 인근 비컨(Beacon) 태양광 발전소에 공급할 대규모 ESS를 수주하는 등 북미 시장에서 잇따른 성과를 거두고 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