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종합] 야외에서 즐기는 오페라 '사랑의 묘약'…압축한 분량만큼 늘어난 재미

기사등록 : 2018-09-05 18: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건우·박하나·안지현·이두영·김종표 등 출연
14~15일 상암월드컵공원 수변무대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아름다운 자연에서 오페라를 즐길 수 있는 기회다. 대중에게 친숙한 '사랑의 묘약'이 야외무대에서 펼쳐진다.

'사랑의 묘약' 프레스콜에 참석한 연출 정선영(왼쪽부터), 김종표, 박하나, 김건우, 안지현, 이두영, 조정현 지휘자 [사진=마포문화재단]

'2018 M-PAT(엠팻) 클래식 음악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야외오페라 '사랑의 묘약'이 오는 14~15일 상암월드컵공원 수변무대에서 열린다. 정선영 연출 등 제작진은 개막에 앞서 5일 오후 마포아트센터에서 열린 프레스콜에서 "사람의 진심을 아름다운 음악의 선율에 실어서 선물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도니제티 오페라 '사랑의 묘약'은 싸구려 포도주를 사랑의 묘약으로 알고 속아서 마신 청년 네모리노가 술에 만취돼 연인 아디나에게 거절당하지만, 우연히 유산이 굴러들어와 만사가 원만하게 끝난다는 내용을 그린다. 극 중 등장하는 아리아 '남 몰래 흐르는 눈물'로 유명한 작품이다.

연출을 맡은 정선영은 여성연출가가 희박한 한국 오페라계에서 차세대 거장으로 지목되는 인물. 국립오페라단에서 10년간 조연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4년 연속 대구국제오페라축제 개막작을 연출했으며, 대한민국오페라대상 금상, 201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다.

정선영 연출은 "작품에서 한 여인을 사랑하지만, 있는 그대로 잘 전해지지 않고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 문제다. 현실에서도 각자 진심을 표현하지 못하고 포장하고 과장하는 세상이고, 많이들 그렇게 지내는 것 같다. 진심어린 마음, 그것이 모든 역경을 극복하는 아름다운 마법을 아름다운 음악의 선율에 실어 선물해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는 특별히 자연에서 공연한다. 수변무대에 가보니 행복해졌다. 작품 속 배경 또한 자연의 이야기, 농촌의 이야기다. 물 건너 보이는 나무, 풀들 모든 것들이 그냥 무대였다. 꾸밀 것도 없었다. 그걸 그대로 살리면서 해바라기기 무수한 언덕을 만들었다. '아디나'만 바라보는 '네모리노'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꽃"이라며 "자연의 공간과 그대로 어우러지는 콘셉트"라고 설명했다.

'사랑의 묘약' 프레스콜에 참석한 연출 정선영(왼쪽부터), 김종표, 박하나, 김건우, 안지현, 이두영, 조정현 지휘자.[사진=마포문화재단]

지휘를 맡은 조정현은 "큰 흐름과 관여되지 않은 부분, 오페라에서는 같은 구간을 반복하면서 고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부분을 덜어내고 수정하다보니 한시간 반의 짧은 분량으로 압축됐다. 오페라가 지루하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그런 불필요한 부분들을 뺐다"며 재미를 자신했다.

'네모리노' 역을 맡은 테너 김건우는 2016년 세계 3대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가 주최하는 오페랄리아 국제콩쿠르에서 1위와 청중상을 동시에 차지했다. '잔넷타' 역의 소프라노 안지현은 독일 쾰른 국립음대에서 최고연주자 과정을 졸업, 현재 비스바덴 국립극장에서 솔리스트로 활약 중으로 이번 공연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테너 김건우는 "처음에 합류하기 전에는 걱정이 많았다. 한시간 반으로 분량을 압축시키다보니 어떻게 해석을 해야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지금은 즐겁게 하고 있다"며 "그동안 스스로 성장한 게 느껴진다. 이번은 특히나 고국에서 하는 거니까 더 많이 신경을 쓰게 된다. 열심히 해서 좋은 무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사랑의 묘약' 포스터 [사진=마포문화재단]

이 외에도 '아디나' 역에 소프라노 박하나와 이정은, '네모리노' 역에 테너 이재욱, '벨코레' 역에 바리톤 김종표, '돌카마라' 역에 베이스 이두영이 참여한다. 코리아쿱오케스트라와 그란데오페라합창단이 함께 한다.

마포문화재단과 함께 '엠팻 클래식 음악축제'를 주관하는 마포구청의 정상택 부구청장은 "가을에 클래식을 하면 굉장히 잘 어울릴 것 같다.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번이 끝이 아니라 10년, 20년 계속할 것이다. '사랑의 묘약' 연출자, 출연자들을 응원하겠다"고 힘을 보탰다.

야외오페라 '사랑의 묘약'은 2000석 규모로 전석 무료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엠팻 클래식음악축제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