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IT 대장주 '풀썩' 월가 조정 경고

기사등록 : 2018-09-06 05: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IT 섹터가 가파르게 하락하며 뉴욕증시를 압박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경영진의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 관련 의회 증언이 진행된 가운데 관련 종목이 강한 하락 압박에 시달렸다.

페이스북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연일 이어지는 신흥국 자산시장의 ‘발작’ 역시 투자 심리를 냉각시켰다는 분석이다. 투자자들은 캐나다와 무역 협상 결과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시행을 주시하고 있다.

5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22.51포인트(0.09%) 상승한 2만5974.99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8.12포인트(0.28%) 내린 2888.60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96.07포인트(1.19%) 7995.17에 마감했다.

나스닥 지수는 장 초반부터 뚜렷한 약세 흐름을 보였고, 장중 한 때 낙폭을 1.6%까지 확대했다. 애플과 아마존이 연이어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 뉴욕증시 최고치 랠리의 대장주로 자리매김한 IT 섹터가 크게 흔들렸다.

이날 의회에 출석한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러시아의 2016년 대통령 선거 개입과 관련, 대응이 늦었다고 밝혔다.

제프 세션스 미 법무장관은 소셜 미디어의 규제 필요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고,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관련 매체가 선거에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등 정치권의 한파가 거셌다.

지난주 협상 불발 뒤 이날 다시 얼굴을 마주한 미국과 캐나다의 무역 협상팀은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 채 진통을 지속했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협상이 진행되는 사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논의가 건설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양측이 오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협상 테이블에 다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자국의 이익을 양보하며 주요 쟁점에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와 함께 2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도 시장의 관심사다. 6일 공청회를 마친 뒤 발효될 것으로 보이는 추가 관세가 예정대로 시행될 경우 예고된 악재에 주식시장이 한 차례 조정을 겪을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에버코어 ISI의 더글러스 드피에트로 이사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이날 IT 섹터는 뚜렷한 악재 없이 급락했다”며 “자금 로테이션과 부정적인 뉴스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에 따르면 씨티그룹과 골드만 삭스는 뉴욕증시의 밸류에이션이 위험 수위라고 주장하고 조정 가능성을 경고했다.

존 핸콕 파이낸셜 서비스의 매트 미스킨 전략가도 “주가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중간선거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신흥국 리스크의 전염으로 인해 일정 기간 하강 기류가 펼쳐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종목별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각각 3%와 6% 내외로 급락했고, 의회에 출석하지 않은 알파벳도 1% 선에서 하락했다.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한 아마존도 2% 선에서 밀렸고, 마이크로소프트가 3% 이상 떨어졌다.

경제 지표는 부진했다. 7월 무역수지 적자가 10% 가까이 급증, 501억달러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이는 시장 전망치인 504억달러에 못 미치는 결과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