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14억인의 24시 스마트폰속으로... 모바일 앱으로 본 중국은 지금

기사등록 : 2018-09-06 17: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모바일 괴외 학부모 학생들에 선풍적 인기
어른 아이 할것 없이 음악 뉴스 앱에 도취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8억명에 육박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인터넷 인구를 보유한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은 무엇일까. 글로벌 모바일 경제를 주도하는 중국에서 각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앱을 조사한 보고서가 최근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중국의 각 세대별 모바일 유저가 선호하는 ‘국민 앱’들을 살펴 본다.

◆ 전국 '맹모'들을 유혹한 모바일 과외방 '쭤예방'

교육열이 한국 못지 않게 뜨거운 중국에서 '자녀의 공부'를 도와주는 모바일 앱 쭤예방(作業幫)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지광빅데이터(激光大數據)에 따르면, 쭤예방은 15세이하 및 36~45세 연령대 모바일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앱으로 조사됐다. 쭤예방의 가입자 및 월활성이용자(MAU) 규모는 각각  4억명, 7000만명으로 집계됐다.

쭤예방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중국의 초·중·고 전 교육과정을 망라하고 있다. 더불어 우수한 과외교사 인력 풀을 확보해 각 회원을 상대로 맞춤형 1대 1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컨대 학생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을 찍어 앱을 통해 전송하게 되면 담당 교사가 즉각 피드백을 주면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이처럼 쭤예방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입소문'을 타고 가입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자 투자업계의 ‘러브 콜’도 이어지고 있다.

쭤예방은 지난 2015년 창업 당시 세콰이어 캐피털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그 후 2017년 8월 H Capital로부터 1억5000만달러규모의 시리즈 C 자금을 유치한 데 이어 최근 7월 Coatue, 골드만 삭스 등 기관으로부터 3억 50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 D 투자 펀딩에도 성공했다.

신세대를 사로잡은 음악앱, 왕이윈인웨(網易雲音樂)

중국 10대 후반~20대 초반 연령대의 ‘최애 앱’ 왕이윈인웨(網易雲音樂). 이 앱은 지난 2013년 인터넷 포털 왕이(網易)가 경쟁사인 텐센트 음악 플랫폼에 대응해 야심차게 선보인 모바일 음악 앱이다.

현재 왕이윈인웨는 모바일 플랫폼 중 가장 방대한 음원을 확보한 중국 최대 음악 앱이다. 회원 규모도 4억명에 달한다. 이 모바일 앱은 개인의 음악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 음악을 선곡하고 라디오 채널을 추천하는 등 사용자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해 사용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음악 시장은 한동안 침체기를 맞은 후 ‘디지털 음원 시대’로 진입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음악 청취 방식이 주로 스마트 폰을 통해 이뤄지면서 모바일 음악앱이 ‘음악 생태계’의 매출을 촉진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시장조사기관 퀘스트모바일(QuestMobile)에 따르면, 모바일 음악 앱의 침투율은 동영상 앱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뮤직 앱 이용자들은 유료 콘텐츠의 구입 의사가 60%에 달하는 등 음악 앱은 수익성 창출면에서도 탁월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 뉴스앱진르터우탸오

지난 2012년 혜성처럼 나타나 중국 뉴스 앱 시장을 평정한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이 모바일 앱은 지난 2017년 기준 이용자수 7억명을 기록한 명실상부한 중국 1위 뉴스 정보 플랫폼이다.

지광빅데이터(激光大數據)에 따르면, 진르터우탸오는 45세 이상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앱으로 선정됐다. 이 플랫폼은 뉴스 앱 분야에서 텐센트 및 왕이(網易) 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 기반의 뉴스플랫폼인 진르터우탸오는 사용자의 키워드 검색 및 뉴스 클릭(구독) 현황을 통합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톱뉴스 전달 방식이 핵심 경쟁력이다.

한편 장강(長江) 증권은 올해 진르터우탸오의 매출이 450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 중 핵심 수익원인 광고 매출이 290억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궁금증 풀어주는 ‘문답형 모바일앱’ 즈넝다이(智能答疑)

중국의 IT 업체 부부가오(步步高)가 선보인 교육 앱인 즈넝다이(智能答疑)가 26세 이상 35세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앱은 모바일 학습 보조용 도구로써, 풍부한 문제 및 해설를 보유한 ‘문제은행’식 시스템 및 고도의 검색 기능을 통해 회원의 궁금점을 해소시키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더불어 즈넝다이는 등록된 답변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단계 심의 과정을 거쳐 회원에게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