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익명의 NYT 기고자 색출하라…"백악관, 거짓말탐지기 논의도"

기사등록 : 2018-09-07 14: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직무 부적합성을 고발한 '익명의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의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백악관에서 기고자 색출 작업이 개시된 가운데 텔레비전과 소셜미디어 상에서는 자신을 현직 행정부 고위 관리라고 밝힌 작성자에 대한 신원을 두고 온갖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6일(현지시간) NYT에 따르면 기고자 색출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 보좌관 사이에서는 '폴리그래프(거짓말 탐지기) 검사'를 사용하는 방안이 잠시 논의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방법은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랜드 폴(공화·켄터키) 상원 의원이 권고했다. 또 법정에서 이용될 수 있는 선서 진술서 서명도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백악관은 약 12명의 '용의자' 명단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등 행정부 내 거의 모든 각료가 자신은 기고자가 아니라고 부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내 것이 아니다"고 했고, 댄 코츠 국가정보국장(DNI) 국장은 "명백히 거짓"이라고 말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대변인은 "터무니없다"고 부인했다. 백악관 주요 인사들은 익명의 기고자와 이 기고문을 게재한 NYT를 일제히 비판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익명의 겁쟁이'의 신원을 알고자 하는 사람은 NYT에 전화를 걸라면서 "NYT는 이 기만적인 행위에 연루된 유일한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성명을 통해 기고자에게 보내는 글이라며 "당신은 이 나라를 보호하지 않고 있으며 비겁한 행동으로 이 나라를 사보타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5일 NYT에 게재된 '나는 트럼프 행정부 내 저항세력의 일부'라는 익명의 칼럼은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이 신간 '공포: 백악관의 트럼프'를 통해 백악관 내부의 혼란상을 폭로한 다음 날 나온 것이다. 백악관이 '미친 동네'처럼 돌아가고 있다고 묘사한 우드워드의 신간에 이어 트럼프 행정부 내 많은 고위 관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의제와 최악의 성향을 막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고 있다고 주장한 이 기고문은 워싱턴 정가를 발칵 뒤집어놨다.

특히 기고자는 칼럼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촉발한 '불안함'으로 내각 내에서 초기에 트럼프 대통령을 제거하기 위한 '수정헌법 25조'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누구도 헌법적 위기를 초래하고 싶지 않았던 만큼 이런 생각은 공론화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면직과 사망, 사임 등으로 직무수행이 불가능해진 대통령을 대신해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승계한다는 조항을 담고 있다.

기자들과 정치인,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은 기고자의 신원 파악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얻기 위해 칼럼을 샅샅이 분석했다. 일부는 기고문에 담긴 고(故) 존 메케인 공화당 상원의원에 대해 존경과 그의 지난주 장례식에 관한 언급을 단서로 메케인 의원과 과거에 친분을 맺었거나 장례식에 참여한 관리들을 용의 선상에 뒀다. 또 칼럼에 등장한 'lodestar(북극성; 길잡이)'라는 단어를 공개적으로 사용한 관리를 찾기 시작했다.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매케인 의원 장례식 추도 연설에서 'lodestar'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자 기고자가 현직 관리가 아닐 수도 있다는 추측도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 중 매케인 장례식에 참석한 인물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본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존 헌츠먼 주러시아 미국대사,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돌프 줄리아니, 코츠 DNI국장,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와 사위 제러드 쿠슈너 등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평가에 대한 설득력을 차치하고 기고문이 미국 사회에 커다란 분란을 일으킨 만큼 기고자가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관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조지 W. 행정부 시절 백악관 정치 국장이자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을 여러 차례 비판해 온 사라 페이건은 "좋든 싫든, 트럼프는 공정하게 당선됐고, 비록 그의 의제가 명확성이 부족하더라도 트럼프는 그와 그의 의제를 지지하는 직원을 둘 가치가 있다"며 "익명의 기고자는 자신을 밝히고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NYT가 인용한 보좌관에 따르면 기고문과 우드워드 책으로 정신이 산만하진 트럼프 대통령은 둘 중 어느 하나도 논란이 잠재워지지 않고 있다고 불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빌 샤인 백악관 공보국장에게는 그가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 게 맞는지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켈리 비서실장 동료 일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켈리 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거센 공격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켈리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불화설에 휩싸여 사임설이 끊이지 않았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