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8월 글로벌 자금, 신흥국 경보음 속 북미행 지속

기사등록 : 2018-09-10 09: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흥국 위기 전염 불안에 안전자산 간주되는 북미 시장 ‘인기’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4일 오후 1시4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지난 8월 글로벌 투자 자금은 주식 펀드로의 유입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권 펀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모습이었다.

주식 펀드의 경우 북미 지역이 유입 속도를 키웠으며, 서유럽 지역은 유출 속도가 다소 더뎌졌다. 아르헨티나와 터키 금융시장 혼란으로 남미 지역과 신흥국 증시에서 자금 유출세가 두드러졌다.

채권 펀드는 북미지역 유입 속도가 느려졌으며, 서유럽과 신흥국 전반은 7월 순유입에서 8월에는 순유출로 전환됐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강달러, 무역 불안 등에 가장 취약한 신흥국은 비교적 양호한 거시, 미시적 지표 흐름에도 불구하고 투자 심리가 계속해서 짓눌렸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조심스런 낙관론을 제기하면서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심해진 ‘북미 쏠림’

지난달에는 경제지표 호조 및 역대 최장 강세장 기록 등을 바탕으로 투자 자금의 미국 쏠림 현상이 더욱 강화됐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와 아문디는 낮은 시장변동성, 펀더멘털, 투자심리 모두 주가 추가 상승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주장했고,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의 견조한 성장세 및 금리인상 의지, 美 금융자산 수요 증가, 안전자산 선호 등으로 달러강세가 장기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IT기업 실적 호조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도 투자자들의 발걸음을 재촉했으며, 블랙록은 미 증시에 대하여 견조한 수익 모멘텀, 법인세 인하 및 재정 부양책 등으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했다. 특히 금융과 기술 섹터를 주목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8월 중순 이후부터는 지난달 주식 비중을 4개월 내 최대 수준으로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월 1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로이터 조사에서 50명의 자산 매니저 및 투자 관계자들은 주식 비중을 48.3%로 확대, 4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면 채권 비중은 38.8%, 현금은 5.2%로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흥국 증시 비중은 7월 12.2%에서 8월에는 11%로 축소했으며, 신흥국 채권 비중은 10.2%로 1.9%포인트 줄였다. 투자자들은 특히 일본 증시를 선호했으며, 응답자의 3분의 2는 또 한번의 매도세 이후에는 다시 신흥 시장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 위기의 신흥국

미국과 중국 간 무역 분쟁이 악화 일로를 걷고, 미국의 터키 및 러시아 제재, 터키발 금융불안 등으로 신흥국 실물경제 둔화 우려에 대한 불안 심리가 증대되면서 신흥국에서는 자금 이탈이 이어졌다.

옥스포드이코노믹스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이 격화되면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경제성장률이 0.7%포인트 낮아질 것이란 암울한 진단을 제시했으며, 블룸버그통신은 양국 간 무역 갈등이 과거 미국과 소련 간 냉전시기와 유사한 글로벌 경제 분쟁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MSCI 신흥국지수는 8월 한 달 3% 넘게 떨어져 올 초 이후 낙폭을 9% 넘는 수준으로 확대했고, 아르헨티나 페소, 터키 리라, 인도 루피 등이 모두 사상 최저치를 찍으면서 신흥국 외환 위기 불안감을 불러일으켰다. 브라질 헤알화와 중국 위안화, 남아공 랜드화 역시 꾸준한 하락 압력을 받긴 마찬가지였다.

다만 전문가 중에는 신흥국 투자 종료를 선언하기보다는 지금의 위기 뒤 이어질 반등을 기대하며 저가 매수를 권고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로이터 조사에서 63%의 응답자는 지금이 신흥시장 자산 매수 적기라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아문디 최고투자책임자 파스칼 블랑크는 “금리 인상과 강달러 위협은 이제 대부분 극복됐으며, 장기 투자자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가격 조정이 진행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WH아일랜드 자산운용 수석 시장전략가 마이클 잉람은 신흥시장 비중확대 의견을 취소하면서 경계감을 늦추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 채권 자금도 북미 빼고 이탈

채권 펀드의 경우 지난달 북미 펀드는 터키 금융 불안 및 미 증시 강세장 종료 우려 등으로 자금 유입 규모를 늘렸지만, 서유럽과 신흥국 펀드에서는 자금이 빠져나갔다.

터키 리라화와 아르헨티나 페소화, 이란 리알화 등 통화 가치가 급락한 데 따라 특히 현지 통화 표시 채권의 출혈이 두드러졌다.

전문가들은 신흥국 채권이 극단적으로 저평가됐지만 저가 매수세가 유입될 만한 상황이 아니며, 앞으로 전망도 어둡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선진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부터 무역 마찰까지 구조적인 리스크가 자리잡고 있는 데다 매년 만기 도래 물량이 1조달러에 달하는 만큼 저가 매수가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신흥국 통화의 도미노 하락 및 변동성 상승과 여전한 불확실성도 해당 지역 자산의 투자 매력을 깎아내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달 말 JP모간이 집계한 신흥국 통화 변동성 지수는 2015년 9월 이후 최고치로 뛰었고, 특히 선진국 대비 신흥국 통화의 상대적인 변동성은 미국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강타했던 2008년 수준까지 올라 투자 불안감을 키웠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