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비통신' 강화 나선 SKT...중간지주사 전환 첫걸음 뗐다

기사등록 : 2018-09-10 14: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비스委...ICT 종합 지주사 염두에 둔 '비통신' 확장 논의
개편 내년 본격 추진...ICT 계열사 독자 성장·하이닉스 활용 등 실익 ↑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조직 개편을 통해 본격적으로 비통신 사업부문 강화를 위한 시동을 걸었다. 박정호 사장이 SK브로드밴드·SK플래닛·11번가 등 비통신 ICT 부문 자회사 대표들을 수시로 만나 사업 조정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졌다. 이를 두고 SK그룹이 다음 과제로 삼고 있는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SK텔레콤은 지난 9일 서비스위원회와 기술위원회 설립 및 AI센터 통합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새 조직은 10일부로 신설된다. 위원회는 산하 스탭 조직을 두며 여기에 상근 직원이 배치된다. 회사측은 구체적인 인력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SKT]

◆ 서비스委...ICT 종합 지주사 염두에 둔 '비통신' 확장 논의

이번 개편의 핵심은 '서비스위원회'의 신설이다. 박정호 사장이 위원장을 맡고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와 이상호 11번가 대표, 이인찬 SK플래닛 대표 등 관계사 대표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박 사장과 SK하이닉스 인수를 주도한 바 있는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CFO) 등 SK텔레콤 주요 임원들도 구성원이다. 박 사장을 비롯한 구성원들은 논의할 안건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모이는 방식으로 위원회를 꾸려나갈 전망이다.

주요 관계사 최고경영자들이 모두 참석하는 만큼, 신사업 추진 방안 등 SK그룹 ICT부문 사업 전반에 관한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계열사간 사업 영역 재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을 비롯해 인수·합병(R&D) 관련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K텔레콤을 주축으로 삼고 비통신 부문 ICT 계열사들의 역량을 키운다는 게 서비스위원회 설립의 핵심 취지다. 11번가의 성장 방안을 비롯해 주요 신사업 중 하나인 보안사업 부문에서의 ADT캡스와 NSOK의 통합건, SK플래닛의 독립 법인으로서의 안착 등을 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이번 조직 개편이 SK텔레콤 중간지주사 전환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중간지주사 전환 시나리오는 SK텔레콤을 지주부문(중간지주사)과 통신사업 부문(SK텔레콤)으로 물적분할한 뒤, 중간지주사 아래에 분할된 SK텔레콤(사업부문)과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11번가, SK텔링크 등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특히 중간지주사 전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통신 사업 부문의 성장이 필요하다. 전환 이후에도 지금처럼 통신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면 전환의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 이번 서비스위원회 신설을 비통신 사업부문 강화의 첫 단계로 보는 이유다.

◆ 개편 내년 본격 추진...ICT 계열사 독자 성장·하이닉스 활용 등 실익↑

지배구조 개편은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회사측은 지난달 30일 제주도에서 열린 IR행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지배구조 개편 세부안과 추진 일정을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간지주사 전환을 통해 SK텔레콤이 얻을 수 있는 실익은 적지 않다는 게 시장 관측이다. 우선, 지배적 통신사업자로서 각종 규제를 받고 있는 현 SK텔레콤으로부터 ICT 부문 계열사들을 떼냄으로서 각 사업부문의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의사결정 체계를 단순화해 빠르게 변하는 ICT 생태계에 대한 대응력도 키울 수 있다.

주력 계열사인 SK하이닉스의 활용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도 지배구조 개편의 목적 중 하나다. 현재 SK하이닉스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이며 지주사인 ㈜SK의 손자회사다. 현재 공정거래법상 지주사가 증손회사를 소유하려면 피인수기업 지분 100%를 인수해야한다. SK하이닉스가 타 법인을 M&A하려면 부분적 지분 투자가 아닌 지분 100%를 인수해야한다는 의미다. 이때문에 SK그룹은 그동안 SK하이닉스의 M&A를 통한 사업 확장에 부담을 느껴왔다. 지배구조 개편이 완료되면 SK하이닉스는 신설 지주사의 자회사가 되므로 이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다만, 지난달 입법예고된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신규 설립된 지주사가 자회사를 소유하려면 의무 지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상향토록 한 점은 지배구조 개편 일정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간지주사를 신규로 설립하게 되면 하이닉스 지분 약 10% 가량을 추가로 매입해야되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을 비롯한 ICT 계열사들의 장기적인 성장발판 마련을 위해 박정호 사장과 SK그룹차원의 고민이 깊을 것"이라면서 "이론적으로 보면 SK텔레콤을 ICT 지주사로 전환하는 것이 현재 지배구조를 더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사업의 추가 확장도 가능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방향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