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신한지주發 금융권 빅뱅 예고...KB금융·우리은행 주목

기사등록 : 2018-09-10 16: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양·ABL생명·중대형 증권사 등 비은행 인수 촉각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신한금융지주가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 인수하면서 금융권 내 빅뱅이 예고되고 있다. '리딩뱅크' 자리를 위협 받는 KB금융지주와 금융지주 전환을 앞둔 우리은행이 보험사, 증권사 등 비은행 금융사 인수를 저울질하고 있다. 

10일 금융권 및 IB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생명보험사에 관심을 갖고 있다. 계열사 중 증권사(KB증권), 손보사(KB손해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보사(KB생명)의 존재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잠재 매물로 동양생명과 ABL생명(옛 알리안츠생명)을 지목한다. 동양생명은 대주주인 안방보험이 올해 초부터 해외자산을 매각하고 있어 ABL생명과 함께 시장에 매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안방보험그룹 계열인 동양생명은 국내 생보사 중 자산 기준 7위, ABL은 11위다.

IB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안방보험의 경영권을 인수해 해외자산을 처분하면서 시장에선 동양생명과 ABL생명을 사실상 잠재 매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그룹 금융 계열사들도 주목할 만한 매물이라는 평가가 업계에 나온다. 비금융 지주회사가 금융 계열사의 지분을 보유할 수 없도록 한 금산분리 규정에 저촉돼 내년 10월 안에 금융 계열사 지분을 팔아야 한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지난해 11월 연임 확정 후 "생명보험을 포함해 보완 기회가 있으면 보겠다"고 언급하면서 추가 M&A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우리은행도 지주사 전환에 맞춰 증권사나 보험사 인수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우리은행은 오는 12월 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초 금융지주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이 지주사로 전환할 경우 현재 7000억원(기존 출자금 제외)에 불과한 출자 여력이 7조원으로 10배 정도 늘어난다. 은행법상 은행은 자기자본의 20%로 출자제한을 받지만 금융지주사는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유안타증권 인수를 검토했다가 가격 차이로 접은 적이 있다. 얼마 전까진 교보증권 인수설이 나오기도 했다. 시장에선 다른 대형 증권사도 잠재 인수 매물로 꼽는다.

우리은행은 증권사 외에 자산운용사, 캐피탈 등 인수에도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취임 당시 "자산운용사 등 규모가 작은 부문부터 M&A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