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부품업계 "12일 애플 신작만 학수고대"...3Q 영업익 9배 기대

기사등록 : 2018-09-10 15: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애플, 12일 미국서 차세대 '아이폰 3종 공개행사' 개최
국내 '디스플레이·카메라·MLCC' 등 호재…3Q부터 수혜 전망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부품 업계가 아이폰XS 맥스 등 애플의 차세대 스마트폰 공개를 앞두고 실적개선 기대감에 들떠 있다.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아이폰  신제품에 납품하는 국내 부품업체는 적게는 50%에서, 많게는 900%까지 영업이익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10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미디어 초청장을 통해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시에 위치한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공개행사를 개최, 차세대 아이폰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증권업계에서는 이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삼성전기, LG이노텍 등 애플에 주요 부품을 공급하는 이들 업체가 '애플효과(신형 아이폰 출시)'로 인해 3분기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플이 최근 배포한 '미디어 초청장'. 애플은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시에 위치한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고, 차세대 아이폰 3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애플]

업계 추산으로 직전분기인 2분기 대비 삼성디스플레이 470%, LG디스플레이 150%, 삼성전기 48%, LG이노텍  940% 증가한 영업이익을 3분기에 거둘 전망이다.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3종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2종(6.5인치, 5.8인치)의 모델과 액정표시장치 디스플레이(LCD)를 기반으로 한 1종(6.1인치) 모델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OLED 모델은 듀얼카메라를, LCD 모델은 싱글카메라를 채용한 것도 차이점이다.

국내 부품 업계에 따르면 신형 아이폰에 사용되는 부품은 OLED 디스플레이의 경우, 삼성디스플레이가 독점, LCD는 LG디스플레이가 절반(일본 JDI와 함께 공급)정도를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카메라 모듈은 대부분의 물량을 LG이노텍이 공급,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경연성인쇄회로기판(RFPCB) 역시 삼성전기가 주요 공급업체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 하반기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3종은 총 8600만대(OLED 모델 4200만대, LCD 모델 4400만대)가 출하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OLED 디스플레이를 독점 공급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효과로 3분기 약 8000억원(KB증권 기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2분기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둔화로 인한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의 수요 감소로 직전분기(1분기) 대비 65.85% 감소한 14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수석연구원은 "올해까지 삼성디스플레이가 (아이폰용 OLED의) 초도물량 독점 체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신모델(아이폰) 내에서 5.8인치보다 6.5인치 OLED 디스플레이가 (생산량이) 더 많을 것으로 파악(5.8인치 40%, 6.5인치 60%)된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1336억원(KB증권 추산)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분기 중국의 물량공세로 LCD 가격이 떨어지고, 스마트폰용 OLED 공급처를 확보하지 못해 228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지만, 3분기부터 LCD 가격조정(하락 멈춤)이 이뤄지고 아이폰용 LCD 공급물량이 늘어난 덕분이다.

노근창 연구원은 "현재 (신형 아이폰용) LCD 모델의 생산비중은 JDI가 약 60%, LGD가 약 40%로 파악되고 있다"며 "LGD가 약 2000만대의 LCD를 양산할 것으로 판단, 해당물량은 9월에 아주 소폭 반영되고, 10월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카메라 모듈과 관련해서는 신형 아이폰용 3D 센싱모듈(피사체의 심도정보를 포착하는 기능)과 싱글 및 듀얼카메라 모두를 LG이노텍이 공급함에 따라 3분기 광학솔루션 사업부를 중심으로 성과를 볼 전망이다. 증권업계(IBK투자증권)가 예측한 LG이노텍의 3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은 2분기 대비 941% 증가한 1395억원이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LG이노텍 광학솔루션 사업부의 3분기 매출은 2분기 대비 2배 증가한 1조6596억원으로 예상한다"며 "매출액이 급증하는 것은 애플 등 해외 거래선 신제품 출시에 따른 영향"이고 설명했다.

신형 아이폰용 MLCC(전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와 RFPCB(플렉서블 OLED용 기판)를 공급하는 삼성전기도 3분기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48% 증가한 3055억원(KB증권)을 기록할 전망이다. LG이노텍과 마찬가지로 2분기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둔화 영향으로 카메로 모듈과 OLED 디스플레이용 RFPCB 공급이 줄었지만, 애플효과로 3분기부터 공급이 회복되는 덕분이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국내외 주요 거래선(삼성전자, 애플)의 신규 프리미엄 제품(갤럭시노트, 아이폰)의 출시효과로 MLCC, 칩 부품, RFPCB 등 고부가 부품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까지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14억9260만대로, 지난해 14억7160만대 대비 1.4% 늘어난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