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5G시대엔 내가 퀄컴, 차세대 통신 5G 맹주 노리는 중국 화웨이

기사등록 : 2018-09-10 17: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강의 5G 특허로 통신 생태계 장악야심
독자 개발한 모바일 칩으로 정면 승부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인 5G 선점을 놓고 글로벌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국 최대 통신장비·스마트폰 업체인 화웨이(華為)가 압도적인 기술 경쟁력으로 세계 5G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매체 신랑(新浪)에 따르면, 화웨이는 5G 표준 기술에서 61건의 특허를 획득, 관련 특허의 22.9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화웨이는 5G 특허 건수면에서 기존 통신기술 맹주인 퀄컴을 추월하며 막강한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화웨이는 4G 통신 시절부터 저가 공세로 각국 통신장비 시장 공략에 성공하면서 파죽지세로 성장해왔다. 이제 가성비는 물론 기술력에서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면서 글로벌 통신장비 시장에서 경쟁사 에릭슨을 추월, 명실상부한 ‘통신 공룡’으로 등극했다.

시장 조사기관 IHS Markit에 따르면, 2017년 화웨이는 글로벌 통신장비시장에서 28%의 점유율로, 에릭슨(27%),노키아(23%)를 제치고 세계 선두로 도약했다.

☞5G NR (New Radio): 5세대(5G) 통신용 신규 무선 접속 글로벌 표준으로, 4G LTE보다 데이터 속도가 100배 이상 빠르다.

☞폴라코드(Polar Code): 5G 통신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동시에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핵심 기술로 통한다. 2016년 3GPP(5G 표준을 관할하는 국제 표준 기구)가 5G NR(New Radio) 무선광대역주파수밴드(eMBB) 인터페이스의 제어 채널에 대한 공식 코드 체계로 폴라코드를 채택했다.

◆ 5G 특허왕 화웨이 시장 주도권 선점 

5세대 이동통신(5G)은 1GB의 데이터를 10초 안에 받을 수 있는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을 이끌 기술로 두루 인정받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은 5G 통신 기술이 오는 2035년이면 12조 5000억달러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점쳤다. 이 수치는 2016년 한해 미국인의 전체 소비지출 규모를 다 합친 것과 맞먹는 엄청난 규모다.

이처럼 가공할 잠재력을 지닌 5G 시장을 두고 세계 최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는 획기적인 기술력을 앞세워 각국 통신장비 시장 선점에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오는 2019년 5G 상용화를 앞둔 한국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화웨이의 5G 장비 채택이 유력해지는 모양새다. 다만 미국,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통신보안을 이유로 통신장비 입찰에서 화웨이를 배제한 상태이다.

이와 함께 화웨이는 5G 통신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인해 적지 않은 특허료를 챙길 전망이다. 

유럽통신표준기구(ETSI)에 따르면, 화웨이는 차세대 통신표준인 ‘5G NR’ 기술 분야에서 1481건의 특허를 출원,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화웨이는 5G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폴라코드(Polar Code) 분야에서 전체 특허의 절반(49.5%)을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에릭슨이 26건의 특허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퀄컴은 6건으로 4위에 머물렀다. 

전문가들은 화웨이가 5G 분야의 방대한 특허 축척에 따라 특허료 획득은 물론 통신 생태계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내다봤다. 

화웨이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아직 구체적인 특허 요율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화웨이는 4G 통신기술에 비해 저렴하게 로열티를 적용할 방침이며, 각 국 업체들과 공생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은 화웨이가 5G 기술 우위에 따른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관측된다. 저렴한 특허료로 통신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5G 시장 주도권도 차지하겠다는 의미이다.

<사진=바이두>

◆독자 개발한 모바일칩 앞세워 5G 스마트폰 시장 정면승부 

올해 2분기 애플을 제치고 글로벌 2위 스마트폰 업체로 부상한 화웨이(華為)는 5G를 지원하는 모바일 반도체를 선보이며 통신 장비뿐만 아니라 5G 스마트폰 시장 선점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화웨이는 지난 6월 아시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 상하이’에서 모바일 AP ‘기린(麒麟) 1020’를 공개했다. 이 모바일 칩은 5G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화웨이의 의지가 담긴 ‘비밀 병기’로 꼽힌다.

앞서 출시된 화웨이 AI 모바일 반도체인 ‘기린 970’보다 처리속도 등 성능이 2배 향상된 ‘기린 1020’은 오는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화웨이의 5G 플래그십 폰 'MATE 30' 및 'MATE 30 Pro'에 탑재될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화웨이가 독자적인 모바일 칩 개발로 그동안 미국의 퀄컴이 주도해온 글로벌 통신 칩시장에서 발언권이 커질 것으로 점쳤다. 더불어 이는 자체 통신칩을 무기로 애플, 삼성 등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에 맞서  정면 승부에 나서려는 전략으로 보여진다.  

☞ 모바일 AP: 스마트폰, 태블릿PC에 탑재돼 연산, 제어 등의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반도체로, PC의 CPU 기능과 달리 다른 장치를 제어하는 칩셋의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