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김정은, '2차 북미 정상회담' 승부수..백악관도 "조율 중" 환영

기사등록 : 2018-09-11 0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했다고 백악관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교착 상태에서 빠진 북핵 협상과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논의를 트럼프 대통령과의 담판을 통해 돌파해가겠다는 승부수를 던진 셈이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친서의 주된 목적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한번(2차) 정상회담을 요청하고 일정을 잡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에 대해 열려 있으며 이미 그것을 조율하고 있는 과정 중"이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것(김 위원장의 친서)은 매우 따뜻하고,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동의하지 않는 한 구체적인 친서 내용은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12일 공동성명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샌더스 대변인은 이밖에 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우리가 만들고 싶어하는 북미 관계 진전의 추가적인 증거"라면서 "대화와 진전을 지속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워싱턴DC에서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자세한 사항이 있으면 나중에 알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우리는 뭔가 일어나길 원하며 이미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북한의 정권수립 기념일인 지난 9일 9·9절 행사와 관련, "북한이 처음으로 핵무기를 강조하지 않은 열병식을 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그의 정책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에서 기자들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어제 내게 보낸 친서가 오고 있다고 알고 있다"면서 "이 편지는 국경에서 어제 전달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나는 이것이 긍정적인 편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단한 업무 수행을 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발언 이후 김 위원장의 친서가 교착 상태에 빠져있는 북미간 협상에 돌파구를 마련할 있을 지에 관심이 쏠렸다.

백악관의 발표대로라면 김 위원장은 친서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정상회담를 통해 지지부진했던 북핵 협상에 돌파구를 뚫고 직접 담판을 통해 관련 논의를 급진전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최고 지도자간 '톱 다운' 방식으로 비핵화 방안을 두고 커지고 있는 논란을 돌파해가겠다는 의도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도 적극 호응하는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정권수립일(9·9절) 70주년 기념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하지 않자 “북한의 크고 매우 긍정적인 움직임”이라며 “김정은 위원장 고맙다”고 환영했다. "우리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자!”고 덧붙이기도 했다.

샌더스 대변인도 이날 김 위원장 친서에 대해 "매우 따뜻하고,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2차 정상회담 준비도 이미 조율 중이라고 밝히며 북미간 물밑 조율이 최근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이미 올해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약속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가을쯤 김 위원장을 워싱턴DC로 초청, 종전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수차례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협상 과정에서 미국은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와 시간표 등을 요구한 반면 북한은 종전선언과 제재 완화를 먼저 요구하며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미국 내에선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며 트럼프 정부의 북핵 협상 실패론이 대두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위원장은 직접 담판을 통해 종전 선언과 제재 완화를 조기에 이끌어내기를 원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도 11월 선거를 앞두고 북핵 협상이 성공적이었음을 입증해야하는 처지다. '성공적인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두 사람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물론 양측이 2차 정상회담 개최에 적극적일지라도 성과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8일 평양을 방문한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에게 자신이 비핵화를 위한 일방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고 러시아 RIA 통신이 전했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정상회담 카드를 통해 자신의 비핵화 와 약속 이행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미국도 '종전 선언'과 체제 보장이라는 약속을 지킬 것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입지는 지난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보다 훨씬 위축돼 있다. 미국내 여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비핵화와 이후 한반도 체제 구축에 대해 정확한 이해없이 양보하고 있다는 쪽이다. 김 위원장의 추가 비핵화 조치를 얻지 않은 상태에서 종전선언에 덥석 서명하기 힘든 분위기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 개최라는 큰 밑그림을 그리더라도 이를 채우기 위한 준비와 협상은 치열한 수싸움과 '밀고 당기기'를 피해가긴 힘들 전망이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