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테슬라 우려…中 전기차 '니오' 공모가, 목표 범위 내 최저

기사등록 : 2018-09-12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중국 자동차업체 최초로 뉴욕증시 상장을 시도하는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蔚來)의 공모가가 테슬라 위기 여파에 공모 희망가 범위의 최저 수준에서 결정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날 니오의 공모가는 희망가 범위인 6.25~8.25달러에서 가장 낮은 목표치인 6.25달러에 결정됐다. IPO 조달규모는 올해 뉴욕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중 세 번째로 큰 10억달러(1조1300억원)이며, 밸류에이션은 64억달러다. 니오의 희망 시총은 200억달러 수준으로 알려졌다. 

예상 외로 저조한 니오의 성적표는 대표적인 경쟁업체인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의 부진 탓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잇단 기행와 신차 모델3 생산난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여기에 자금난까지 겹치며 테슬라 주가와 채권가가 급락했을 뿐만 아니라, 보급형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는 동종업계에도 그 여파에 시달리고 있다. 

니오가 올해 6월 출시한 첫 순수 전기차 모델 ES8

니오는 강력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출범 3년 만인 올해 6월 첫 양산형 순수 전기차인 ES8를 개발했다. 7인승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ES8의 경쟁 모델로는 테슬라의 모델X가 꼽힌다.

니오는 상장 준비에 들어간 당시 8월 말을 기준으로 약 1600대의 ES8를 출하했으며, 1만5778대의 추가 예약건이 있다고 발표했다. 또 두 번째 전기 SUV인 ES6도 올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텐센트(讯), 힐하우스 캐피탈, 세콰이어 캐피탈 등이 투자한 니오는 이번 IPO 수익금을 제품 및 기술 연구개발, 마케팅, 제조공장 개발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니오 외에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업체인 웨이마(WM·威馬) 모터스와 전기차업체 샤오펑(XPENG·小汽) 모터스가 중국 3대 IT 공룡인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를 비롯한 거물급 투자자들로부터 수십억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니오의 이번 IPO에는 골드만삭스와 JP모건스,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크레딧스위스, 씨티그룹, 도이치뱅크, UBS가 참여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