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눈에 보는 이슈] 14일 문 여는 개성 연락사무소... 南·北 상시 소통시대 열렸다

기사등록 : 2018-09-12 13: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14일 개소…교섭연락업무 등 기능 수행
南소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北은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
통일부 "필요시 쌍방 최고책임자 메시지 직접 전달"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오는 14일 문을 연다. 미국과의 불협화음 우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위반 논란 등 우여곡절을 겪은 만큼 의미가 남다르다는 얘기가 나온다.

남북은 연락사무소 개소식을 이날 오전 10시30분 개성공단 내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한다. 개소식 행사는 식전 행사, 공식 행사로 진행되며, 남북 각각 50~60여명이 참석한다. 

남측은 통일부 장관 등 초청 인사들이 자리를 빛낸다. 북측은 리성권 고위급 회담 단장과 부문별 회담 대표 인원 등이 참석한다.

남북은 ‘연락사무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협의를 마무리하고 개소식에서 고위급 회담 양측 수석대표가 서명, 교환할 예정이다.

연락사무소는 개소식 이후 바로 가동된다. 교섭연락업무, 당국간 회담 협의 업무, 민간교류지원, 왕래인원의 편의보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연락사무소는 통일부 산하에 설치된다. 운영부와 교류부, 연락협력부 등 3개 부서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운영부는 기획 총괄·관리 및 대외협력·정무 분야 업무를, 교류부는 경제·사회문화 분야 등 교류·협력을, 연락협력부는 남북간 회담과 연락, 통신·보안 업무 등을 담당한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자료사진.[사진=통일부]

연락사무소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오후 5시 운영된다. 정상근무 시간 외에 제기될 수 있는 긴급한 문제 처리를 위해 향후 비상연락수단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연락사무소 소장은 차관급이 맡는다. 남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담당한다. 공동 관심 사안에 대한 남북 정상의 의중을 전달하거나, 수시로 포괄적인 협의가 가능할 전망이다.

통일부는 “연락사무소장은 책임 연락관이자 대북 교섭·협상대표의 기능을 병행한다”며 “필요시 쌍방 최고책임자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연락사무소 개소 이후 남북 소장들이 바로 상주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차관은 월~금요일을 보면 국내에도 중요한 일이 많다”며 “가급적 많이 협의하고 개성에서 할 수 있도록 하려가 한다”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6월 8일 오전 개성공단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 위한 우리측 추진단이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출경하고 있다. 이번 추진단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청와대와 현대아산, KT와 개성공업지구 지원재단 관계자 등 총 14명으로 구성되었다. 2018.06.08

연락사무소는 당분간 산림협력, 한반도 신경제구상, 철도·도로 공동조사와 연구를 우선 과제로 추진할 전망이다. 향후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남북경협이 본격화 되면, 연락사무소의 기능이 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방북·체류 우리 국민에 대한 보호 및 법적·행정적 지원과 정보 제공, 북측의 남북교류 사업자·당국자에 대해서도 정보 지원·안내 등을 고려하고 있다. 남북관계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상호대표부로도 확대·발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연락사무소 청사는 과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개보수 했다. 연면적 4463㎥에 지상4층/지하1층 규모다. 남측 사무실은 2층에 위치하며 소장실, 회의실, IT기술협의실, 면담실 등도 있다. 북측 사무실은 4층에 있다.

한편 그간 연락사무소 개소를 두고 각종 논란이 불거졌다. 특히 한미 간 ‘균열’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정부는 그간 한미간 변함없는 소통을 강조하며,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등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비핵화 대화가 선순환 발전할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지속·긴밀히 협력해나가자”라고 밝혔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