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경남 찾은 이해찬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실현 가능성 높일 것"

기사등록 : 2018-09-12 1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스마트 팩토리 사업 등 언급
경남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 검토할 것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경남을 찾아 "서부경남의 KTX 조기착공에 김경수 지사께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중앙당에서도 심층적으로 검토를 해서 실현 가능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9.11 kilroy023@newspim.com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사실 경남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메카로 국가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이었는데, 최근에 주력산업들이 침체를 겪어서, 고용산업위기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면서 "실제로 지역 총생산에서 40%를 차지하는 제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잘 살려나가느냐가 중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번에 김 지사에게 스마트 팩토리로 혁신을 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씀을 들었는데, 좋은 성공 사례를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올해는 예산이 비교적 예년보다 증가율이 높다. 9.7% 증가율로 편성을 했고, R&D 예산도 많이 증가가 됐기 때문에 스마트 팩토리라는 사업을 할 때 R&D 예산을 쓸 수 있도록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방이양일괄법을 올해 안에 국회에서 통과시켜 경남에도 공공기관들이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방이양일괄법을 국회에 계류시켜 놨는데, 이것을 금년에 통과시켜서 중앙정부의 업무를 지방으로 일괄해서 이제 이양하는 법안을 올해 중에 통과를 시키도록 하겠다"며 "그렇게 해서 분권을 더 넓혀 나가도록 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120개 정도의 공공기관들이 혁신도시 쪽으로 더 와야 되는데, 아직 검토 중에 있다"며 "정부하고 더 검토를 해서 이 지역에 맞는 어떤 공공기관이 오는 게 좋은지 검토를 해서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