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10년만에 달리는 '지하철 1호선'…설경구 "세상 바뀌어도 정서는 그대로"

기사등록 : 2018-09-12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학로 학전블루 소극장 외벽에 원작자 흉상 전시
설경구·김윤석·장현성 등 참석…12월30일까지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이 10년 만에 무대에 오른 것을 기념해 대학로 학전블루 소극장 외벽에 원작자와 작곡가의 흉상이 걸렸다.

[사진=학전]

지난 11일 오후 서울 대학로 학전블루 소극장에서는 원작자 흉상 제막식과 리셉션이 진행됐다. 학전 김민기 대표는 "원작자인 폴커 루드비히와 작곡가 비르거 하이만을 모시고 이런 자리를 가질 수 있게 돼 정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민기 학전 대표, 극작가 폴커 루드비히, 울리케 드리스너 주한독일문화원 부원장 등을 비롯해 배우 설경구, 장현성, 김윤석, 배해선 등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이 낳은 스타들이 참석했다.

원작자 폴커 루드비히와 비르거 하이만 흉상은 학전블루 소극장 외벽의 김광석 흉상 옆에 자리잡았다. 흉상 동판에는 '두 분 예술가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라는 글귀가 새겨졌다.

폴커 루드비히는 "제게 이런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매우 기뻤고, 이 자리에 오게 된 것을 정말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실 저는 아무것도 한 게 없다. 제 친구 김민기가 다 했다. 김민기의 동상이 10개쯤 있어야 한다. '지하철 1호선'은 원작보다 2배나 더 많이 공연됐다. 멋있게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사진=학전]

제막식이 끝난 후 배우 설경구는 "조금 걱정했는데 첫 주말 관객이 굉장히 많았다는 소식을 들었다. 세상은 바뀌었지만 정서는 남아있는 것 같다. 11명의 배우가 80여 개의 역을 모두 소화하는 게 매력이다. 또 무엇보다 작품은 김민기 그 자체다. 김민기란 사람과 닮아 있다. 독일 공연도 봤지만 조금 느낌이 다르다"면서 작품과 김민기 대표에 대한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배해선은 "'지하철 1호선'에는 배우들의 가장 거칠고 열정적이고 눈물나게 웃을 수 있는 잊지 못할 시기가 담겨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작품이다. 한동안 멈췄다가 다시 달리니까 마치 제가 멈췄다가 달리는 것 같다. 젊었을 때 열정이 다시 올라오는 것 같다"고 감격스러워했다.

이어 "관객뿐만 아니라 배우들도 엄청 기다렸다. 그동안 말로만 전해들었던 게 아니라 실제 라이브로 볼 수 있어서 너무 설렌다. '옛날에 이런 게 있었지'가 아니라 현재까지도 진행 중인 '지하철 1호선'이다. 제가 무대에 올라갔던 것 보다 더 떨린다. 뭉클하기도 하고 가슴이 벅차다"고 덧붙였다.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독일의 'Line 1'을 학전 김민기 대표가 번안해 1994년 초연한 작품으로, 배우 김윤석, 설경구, 황정민, 장현성, 조승우 등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했다.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오는 12월30일까지 100회 한정으로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