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18 IoT 코리아' 개막...이통3사, '스마트시티' 미래상 제시

기사등록 : 2018-09-12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 IoT 코리아,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개최
이통3사 전시부스 꾸리고 '스마트시티' 주제 기술 전시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2018 IoT 코리아'에 참가한 이통3사가 5G 기반으로 구현된 미래 스마트시티 속 시민들의 일상을 제시했다.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신기술들이 사물인터넷(IoT)과 결합해 어떤 서비스로 구현될 지 구체적으로 그림으로써 5G 시대가 눈 앞으로 다가왔음을 실감케 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KT(회장 황창규)·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등 이통3사가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2018 IoT 코리아'에 참가, IoT 기술을 총망라한 전시부스를 꾸렸다.

KT의 '2018 IoT Korea' 전시부스 [사진=KT]

SK텔레콤은 AI·블록체인·미디어·자율주행·커머스와 연계된 IoT가 실생활을 혁신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KT는 안전과 사람의 편의를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미래 '스마트시티'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전시 주제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플랫폼 △스마트시티 교통안전 △스마트시티 생활안전 △스마트시티 환경안전 등 4가지다.

LG유플러스는 가정·도시·산업으로 구성된 3개의 체험존을 통해 현재 자사가 제공 중인 IoT 서비스 50여종을 전시한다.

주목할 점은 3사 모두 내년 5G 상용화 이후 본격 구현될 '스마트시티'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모자로 얼굴을 가린 사람 얼굴을 인식하고 동물과 마네킹을 구분하는 감시카메라 'T view 스마트침입탐지'를 통해 한층 향상시킨 보안 기술 수준을 내세웠다.

KT는 재난 피해와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재난 방지 시스템과 노인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주고 미세먼지 농도를 관리해주는 등 다양한 형태의 IoT 솔루션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 등 현재 전사적 역량을 쏟고 있는 홈IoT 부문의 스마트홈 서비스들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의 '2018 IoT Korea' 전시부스 [사진=LG유플러스]

김준근 KT 기가IoT 사업단장 전무는 "단순한 기술 발전이 아닌 사람을 향한 기술로 가장 이상적인 미래 스마트시티를 위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들을 이번 전시에서 준비했다"면서 "고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 향후 도래할 스마트시티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