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미·중 3차 관세전 앞두고 세계증시 3주 만에 최저치 부근

기사등록 : 2018-09-12 1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머징 증시 여전히 15개월 만에 최저 수준
트럼프 “중국에 강하게 나가겠다”
미달러 소폭 하락했으나 신흥국 통화 여전히 추락...인도 루피 사상최저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3차 관세전을 앞두고 세계증시가 3주 만에 최저치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미달러가 소폭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통화는 여전히 추락하고 있다.

수개월 간 지속된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중국에 강하게 나가겠다’고 말해 양국 간 3차 관세전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작용했다.

앞서 중국은 미국이 반덤핑 관세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판정을 불이행했다며 미국에 대한 제재를 요청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다.

이 가운데 미국의 견조한 경제지표에 힘입어 미국 2년물 국채 수익률이 전날 10년 만에 고점을 찍으면서 신흥국 증시에 하방 압력을 보탰다.

간밤 뉴욕증시는 기술주와 에너지주 주도로 크게 오르며 마감했으나, 이날 미국 주가지수선물은 뉴욕증시의 보합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유럽증시는 0.5% 가까이 오르며 5개월 만에 저점에서 반등하고 있다. 이에 따라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가 소폭 오르고 있으나 여전히 3주 만에 최저치 부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MSCI 신흥시장지수는 1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지수는 홍콩과 상하이 증시 급락에 2017년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스위스 PB전문은행 롬바드오디에의 수석 투자전략가인 살만 아흐메드는 “글로벌 경제의 펀더멘털이 탄탄하므로 무역 긴장이 완화되는 신호가 하나라도 나오면 증시는 곧 반등하겠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신호가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긴축을 늦추겠다는 신호를 보내도 증시에 큰 호재로 작용하겠지만, 최근 미국 지표가 연이어 강력한 양상을 보여 그럴 가능성도 낮다고 덧붙였다. 이번 주 발표된 미국 중소기업 낙관론은 사상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신흥국 통화에 대한 하방 압력은 여전하다. 중국 위안화는 미달러 대비 2주 반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며 아시아 통화의 하락세를 주도했다. 중국발 악재를 대변하는 호주달러도 미달러 대비 2016년 2월 이후 최저치에 근접하고 있다.

미 1달러당 중국 위안화 환율 12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신흥국 통화가 무역전쟁과 미국 금리인상의 최대 희생자가 되면서 MSCI 신흥국통화지수는 올해 들어 7% 가까이 떨어졌다.

신흥국 통화 추락은 지난 10년 간 저금리를 틈타 축적돼 온 신흥국의 막대한 부채로 인해 더욱 가속화됐다고 소시에테제네랄 애널리스트들이 지적했다.

터키 리라와 아르헨티나 페소가 사상최저치에서 회복하는가 싶더니, 이번에는 인도 루피가 사상최저치로 곤두박질쳤다. 루피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미달러 대비 12% 이상 급락했다.

TD증권의 이머징마켓 전략 헤드인 크리스티앙 마지오는 “루피화 추락은 신흥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뿌리깊은 국내 문제도 반영하고 있다. 인도는 재정적자가 불어나고 있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경상수지 적자도 확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캐나다의 양보로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NAFTA) 재협상이 성사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이날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0.2% 가량 하락 중이다.

미국에서 견조한 경제지표가 잇따르고 미 재무부가 사상최대 규모인 1500억달러의 국채 발행을 시작해 미국 장기물 국채 수익률이 전날 기록한 1개월 만에 최고치를 소폭 하회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협상 낙관론에 따른 상방 압력이 수그러들면서 파운드는 미달러 대비 5주 만에 최고치에서 후퇴 중이다.

한편 허리케인 ‘플로렌스’가 미국 동부를 향하고 있고 미국의 이란 석유 금수 조치가 곧 부활할 예정인 가운데 국제유가가 전날에 이어 급등세를 유지하고 있다.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