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에 쏟아진 조언들...임동원 "도시 간 협력사업",문정인 "남북한 비핵화TF"

기사등록 : 2018-09-13 17: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대통령에 조언 나선 자문단, 남북한 비핵화 TF 등 조언
원로 자문단, 임동원 전 장관 등 20여명…2시간 동안 간담회
백종천 "비핵화 시한 내년말까지 확정", 이종석 "NLL 평화수역"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불과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원로 자문단에 특별한 조언을 구했다.

이날 낮 12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이어진 오찬 감담회에서는 국정원장과 통일부장관을 지낸 임동원 한반도평화보럼 공동이사장 등 자문단들이 아시아 철도공동체, 남북 비핵화 TF(태스크포스), 서해 NLL(북방한계선) 평화수역 설정 등에 관한 조언을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청와대]

좌장격인 임동원 이사장은 남북 언론과 지방자치단체 교류를 강조했다. 임 이사장은 "독일의 경우 동서독이 62건의 도시 간 협력사업을 벌이며 청소년 등 학생들 간 교류를 했다"며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북의 비핵화를 순서대로 다 하자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며 "남북한이 비핵화 TF를 함께 만들어 논의를 한다면 파격적인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황원탁 북한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는 "종전선언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긍정적인 언급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전선언에 대해 불안해하는 목소리들이 있다"며 "주한미군의 범주 안에 유엔사의 장래 문제도 포함시켜 그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백종천 세종연구소 이사장은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의 시한을 2020년 말로 확정지어야 한다"고 했고, 김영희 중앙일보 대기자는 미국과 중국, 일본이 긍정적으로 참여하는 동북아 평화체제를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청와대]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전 통일부 장관)은 "NLL에 평화수역을 설치하는 문제가 궁극적으로 합의가 안되면 백령도와 장산곶 사이 14km만이라도 공동어로에 합의해 합의문으로 발표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이어 "군비통제연구반을 남북 공동으로 만들어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2주씩 합숙을 해가며 머리를 맞대면 국민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북한이 경제 발전의 꿈을 갖도록 해야 한다"며 "방북 길에 대기업 총수들이 함께 가 김정은 위원장과 환담 일정을 잡는다든지, 중국 개혁 개방의 경험을 기업인들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완상 서울대 명예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서 아시아철도공동체의 필요성을 설명해달라"며 "6+1, 7개국은 세계 GDP의 50%를 넘게 차지한다. 미국·중국·일본이 동반자로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