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美 하원의원 16명, 구글에 '중국 시장 복귀' 여부 묻는 서한 전달

기사등록 : 2018-09-14 09: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구글, 中의 언론자유·정치적 이견 탄압 도와선 안 돼"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알파벳의 자회사인 구글의 중국 시장 복귀설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미국의 민주·공화당 의원들이 구글에 중국 시장 재진입 및 인터넷 검열 정책 수용 여부를 묻는 서한을 보냈다고 로이터통신이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민주당과 공화당 하원의원 16명은 구글에 보낸 서한을 통해 구글이 중국 시장에 복귀할 것이라는 보고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글이 중국 시장에 진입할 경우 특정 단어나 용어,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의 검색을 제한하는 데 동의할 것인지의 여부를 물었다.

서한의 서명에 참여한 의원으로는 데이비드 시실린(민주당·로드아일랜드)과 국토안보위원회 소속 마이클 맥콜(공화당·텍사스), 프란시스 루니(공화당·플로리다), 엘리엇 엔젤(민주당·뉴욕), 마이크 코프만(공화당·콜로라도) 하원의원 등이 있다.

시실린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구글에 보낸 서한 전문을 공개했다. 이어 그는 "구글은 중국이 언론의 자유와 정치적 이견을 탄압하는 데 도움을 줘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은 서한에 "다른 미국인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난 2010년 1월 구글이 더 이상 중국의 검열 방침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매우 기뻤다"며 당시 중국의 검열 정책에 따르지 않기로 한 결정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어려운 결정이었으나 옳은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중국 공산당의 검열 정책과 해킹 시도, 지식재산권 침해에 반기를 들고 지난 2010년 검색엔진 사업의 철수를 결정했다.

이어 그들은 "중국이 신문과 온라인 콘텐츠, 소셜 미디어의 접근 등 모든 방면에서 표현의 자유를 완전히 통제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서한을 통해 중국 시민들과 미국인을 포함한 중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구글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감시되거나 타깃이 되는 일이 없도록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물었다.

구글은 하원 의원들의 서한에 대한 논평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번 서한은 구글이 몇몇 웹사이트와 검색어를 차단한 중국용 검색엔진을 출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간 후, 인권단체들의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나왔다. 구글이 중국 시장에 재진입할 것이라는 소식이 나오자 인권단체들은 언론의 자유를 주장하며 구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인권단체들에 이어 구글 내부에서도 직원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지난달 16일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내부회의를 통해 중국 진출에 관심은 갖고 있지만, 검색 서비스가 임박한 것은 아니라는 해명을 내놓으며 한발 뒤로 물러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검색 서비스 철수 후 구글은 지속해서 중국 시장에 재진입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지난 1월 중국의 모바일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추쇼우(chushou.tv)에 투자를 결정한 데 이어 텅쉰(騰訊·텐센트) 산하의 소셜미디어인 위챗(WeChat)에 인공지능(AI) 게임을 출시하기도 했다.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문을 두드리는 기업은 구글뿐만이 아니다. 중국에서 서비스가 차단된 페이스북 역시 중국 시장 진출에 관한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