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남북연락사무소 개소식 시작…南 "신경제 구상" 北 "남북 잇는 혈맥"

기사등록 : 2018-09-14 12: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명균 "남북 당국자, 철도·도로·산림 협력 논의하면 좋을것"
리선권 "북남관계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관계발전 전환적 국면"

[서울=뉴스핌] 공동취재단 이고은 기자 =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이 14일 시작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남북이 공동연구하자고 말했다. 북측 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공동연락사무소가 '남북을 잇는 혈맥'이 될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공동연락사무소 청사에서 개소식 공식행사가 시작됐다. 개소식은 남측과 북측 총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 영상 시청, 기념사, 현판 제막식, 기념촬영, 합의서 서명식, 청사 시찰 순으로 진행된다.

개소식에 참석한 북측 주요 인사는 전종수·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 부위원장 등으로 파악됐다. 남북연락사무소의 북측 소장은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이 맡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기념사에서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신경제 구상'을 공동 연구하는 방안을 추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남북의 당국자들과 전문가들이 이곳에서 철도와 도로, 산림 등 다양한 협력을 논의하면 좋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14일 문을 여는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사진=통일부 제공]

조 장관은 "오늘부터 남과 북은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번영에 관한 사안들을 24시간 365일 직접 협의할 수 있게 됐다"며 "얼굴을 마주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서로의 생각을 전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의 새로운 시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상시 소통의 창구이며 민족 공동 번영의 산실이 되고자 한다"라며 "민간 차원의 다양한 교류와 협력도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보장과 지원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측 대표로 개소식에 참석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축사에서 "북남 수뇌분들께서 안아오신 따뜻한 봄날은 풍요한(로운) 가을로 이어졌다"라며 "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는 북과 남이 우리 민족끼리의 자양분으로 거두어들인 알찬 열매"라고 화답했다.

리 위원장은 "연락사무소의 개설로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빠른 시간 내에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나갈 수 있게 됐다"며 "관계개선과 발전을 추동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큰 보폭을 내 짚을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연락사무소는 북과 남을 하나로 이어주는 뜨거운 혈맥"이라며 "우리 민족이 주인으로 북남관계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갈 데 대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의 정당성과 생활력에 대한 뚜렷한 증시(증거)가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길은 다닐수록 넓어지고 마음을 합치면 천하를 움직인다고 했다"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의 명칭은 아홉 글자밖에 되지 않지만 여기에는 북남관계 발전의 새로운 전환적 국면을 바라는 온 민족의 절절한 염원이 응축돼 있다"라고 말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내 남측 인원 30여명이 거주하게 될 숙소. [사진=통일부 제공]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