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 정상회담] '비핵화' 담판, 최고위급 테이블 누가 앉나

기사등록 : 2018-09-1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역대 정상회담 배석 인사는 극소수, 회담 주제 밝은 핵심 인사
1.2차 정상회담 때 배석한 정보라인, 이번에도 배석 가능성 ↑
핵심 의제 비핵화 관련 인사 배석 가능성, 정의용·강경화 등 주목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정상회담에 배석할 남북의 핵심 인사가 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하는 정부 인사는 17명이다. 정부 측에서는 8명의 장차관급 인사가 참석한다.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균 통일부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재현 산림청장이 공식 수행단에 포함됐다.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김현철 경제보좌관, 주영훈 대통령 경호처장, 김의겸 대변인, 김종천 의전비서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방북한다.

그러나 남북 정상이 마주앉는 정상회담에서 대통령과 함께 배석하는 인사는 극소수다. 때문에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진행 사항을 꿰뚫고 있으며 회담 주제에도 해박한 인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남북정상회담 [사진=청와대]

4.27 정상회담 배석자는 南 임종석·서훈, 北 김여정·김영철
    5.26 정상회담은 南 서훈·北 김영철만 배석, 이번에는?

북한은 그동안 남북 정상회담 때 통일전선부장 혼자만 배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때는 다수의 배석자가 참석하기도 했다.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당시, 우리 측은 임동원 대통령 특보와 황원탁 청와대 안보수석,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이 배석했고, 북한은 김용순 통일전선부장 혼자만 배석했다.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당시에도 우리는 권오규 경제부총리와 이재정 통일부 장관, 김만복 국정원장이 배석한 반면, 북한은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혼자 배석했다.

그러나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왼쪽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른 쪽에 서훈 국정원장이 배석했고, 북한은 김 위원장 왼쪽에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오른쪽에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해 남북이 동수를 이뤘다.

비공개로 진행됐던 5.26 남북 정상회담 때는 문 대통령 옆에 서훈 국정원장이, 김 위원장 옆에 김영철 통전부장이 남북 정상의 곁을 지켰다.

1,2차 남북정상회담 때 국정원장이 배석했고, 서훈 국정원장이 평양 남북정상회담 직전 특사단에 포함돼 김 위원장을 만나는 등 역할을 한 만큼 이번에도 배석할 가능성이 크다.

[서울=뉴스핌]문재인 대통령의 특사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반갑게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청와대].2018.09.05.

정상회담 핵심의제 비핵화, 정의용·강경화 등 배석 가능성
    남북 군사적 긴장 해소, 송영무 배석할 수도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핵심 주제인 북미 비핵화 관련 중재와 남북의 군사적 긴장 해소에 맞는 인사가 배석할 수도 있다.

특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는 북미 비핵화 중재다.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석달이 지나도록 북미는 상대에게 선 조치를 요구하며 실질적 비핵화의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이 취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나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에 대해 비핵화의 실질적인 조치라고 평가하지 않는 반면, 북한은 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한 만큼 미국도 종전선언 등 체제보장 조치를 해야 할 차례라고 맞붙고 있다.

문 대통령이 북한에는 미국이 요구하는 핵 무기, 핵 프로그램 신고와 함께 미국에도 상응 조치를 요구한 만큼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위해 지난 4.27 정상회담 때와 달리 미국의 입장을 잘 아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나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정상회담에 배석할 수 있다.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가 또 다른 핵심 사안이라는 점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역시 참석할 수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