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컬처톡]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육체는 죽어도 정신은 죽지 않는다"

기사등록 : 2018-09-17 1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애국 정신 담은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창작 뮤지컬
군 복무 중인 지창욱·강하늘·성규 출연해 화제
22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비장하고 비장하다. 주연 배우들을 비롯해 앙상블이 모두 모여 부르는 노래를 듣고 있자면, 그동안 느낄 수 없었던 혹은 없다고 생각했던 애국심이 마구 솟아오른다.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공연 장면 [사진=육군, 쇼노트]

뮤지컬 '신흥무관학교'(연출 김동연)는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창작 작품으로, 육분본부가 주최하고 공연제작사 ㈜쇼노트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관한다. '마인'(2008년), '생명의 항해'(2010년), '더 프라미스'(2013년)에 이어 5년 만에 육군이 제작에 나선 작품으로, 특유의 군인정신과 애국정신이 담겼다.

작품은 항일 독립 전쟁의 선봉에 섰던 '신흥무관학교'를 배경으로 격변하는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치열한 삶을 담았다. 1907년부터 1920년까지 대한제국 군대 해산, 경술국치, 고종 승하, 봉오동 전투, 청산리대첩 등 역사적 사건이 차례대로 등장한다. 가상의 인물이 주인공이지만, 실제로 전재산을 팔아 만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를 세운 이회영이 극의 중심과 무게를 잡는다.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공연 장면 [사진=육군, 쇼노트]

극을 이끌어가는 주역은 평범한 젊은이들이다. 유생이었던 아버지가 자결하고 서간도로 건너가는 '동규'(지창욱), 노비지만 독립을 위해 이회영을 따라가는 '팔도'(강하늘), 홍범도 부대 나팔수를 꿈꾸는 '나팔'(이태은), 마적단에게 가족을 잃고 키워진 '혜란'(임찬민, 신혜지)이다. 아무것도 몰랐던 천방지축이었지만 신흥무관학교에서 교육 받으며 점차 늠름한 군인이 된다.

이들의 성장은 한편으론 그래야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의 아픔을 드러낸다. 시대가 만들어낸 비극 속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했던 이들의 단호한 결심과 엇갈린 선택으로 인한 슬픔은 더욱 크고 진하다. 특히 신흥무관학교에서 해맑았던 모습과 무섭고 두려우면서도 맞서는 전장에서의 모습 등이 비교되면서 선조들의 희생으로 일궈낸 오늘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공연 장면 [사진=육군, 쇼노트]

이 외에도 일본 육사 출신이지만 독립 운동을 하는 '지청천'(성규)을 비롯해 다양한 독립 투사들의 모습이 담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인물이 등장하다보니 스토리의 얼개가 다소 엉성하고 산만하다. 특히 '지청천'의 이야기는 너무 많은 축약으로 설득력이나 개연성이 많이 떨어져 아쉬움을 자아낸다.

극의 대표 넘버인 '죽어도 죽지 않는다'와 '가난한 유서'는 그야말로 독립운동의 비장미를 그대로 담았다. 수십 명의 배우가 부르는 떼창은 특히 쉽게 볼 수 없는 스타들의 등장으로 공연장을 찾은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마음도 울컥하게 만들 정도다. 군무나 극 곳곳에서 등장하는 현란한 액션도 충분히 볼만하다.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공연 장면 [사진=육군, 쇼노트]

뮤지컬 '신흥무관학교'는 오는 22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공연한다. 이후 연말까지 성남, 안동, 목포, 춘천, 전주, 대전, 강릉, 부산, 대구 등 전국투어가 진행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