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2018 중국포럼] "반도체 키우는 중국…韓·中 상생의 길은?"

기사등록 : 2018-09-18 09: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 제6회 중국포럼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 성황리 개최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뉴스핌이 매년 개최하는 중국포럼이 2018년에도 성황리 개최됐다. 올해로 6회를 맞는 중국포럼에서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중국 반도체 산업을 생생하게 파악하고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아본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오전 9시부터 열린 포럼에는 국내 학계, 금융, 산업계의 전문가들이 모였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 홍일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리사,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쑹즈탕 박사, 홍 위원장, 민 대표이사, 쉬샤오톈 국무원 전 전자공업부 반도체 기술국장, 김상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 정운수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 송용호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 교수.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중국은 연내 메모리반도체 생산을 목표로 국가 차원에서 반도체 산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이에 반도체 1위 국가인 한국은 중국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런 현황을 현장감 있게 전달하고자 중국 현지에서 전문가들이 뉴스핌 포럼을 찾았다.

제1주제 발표자로 쉬샤오텐 국무원 전 전자공업부 반도체 기술국장이 '반도체 G1의 꿈…Manpower & Technology'라는 주제로 중국의 반도체 산업 현황을 소개한다. 

2주제는 송용호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도전에 직면한 한국 반도체의 선택'이라는 내용의 주제를 발표한다.

이어 중국과학원 국가집적회로 프로젝트 수석과학자인 쑹즈탕 박사가 '중국 반도체 산업 Value chain'을, 김한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리사(박사)가 '한중 반도체 기업의 지적재산권 및 법적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강연 이후에는 정유신 중국자본시장연구회 회장의 진행으로 주제발표자들과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기업분석1팀장 등이 '한·중 반도체, 상생의 길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