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무인점포 운영 이상無"...에스원, 첨단 보안기술 소개

기사등록 : 2018-09-18 12: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에스원 솔루션페어' 개최....40여개 보안 기술 전시
무인점포 솔루션, 원거리 홍채인식 등 40개 기술 소개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아무도 없는 편의점. 얼굴 인식 시스템으로 인증한 뒤 점포에 들어가 필요한 과자 등을 집어 스스로 계산한 후 나왔다. 직원 한 명 없었지만 문제될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주변에 술 취한 사람이 계속 앉아있자 경고 안내 방송이 나왔다.

에스원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무인점포가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이다.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 등이 적용된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면 인건비의 50% 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스원 솔루션페어에서 소개된 무인점포 솔루션에 관람객들이 체험하는 모습. [사진=심지혜 기자]

보안솔루션 기업 에스원은 공공기관, 산업시설, 공항 등에서 필요한 각종 최신 보안 기술을 소개하는 '에스원 솔루션페어 2018'를 호암아트홀에서 18일 개최했다. 

행사 주제는 '상상을 연결하다(Connecting the Dots)'로 에스원은 스마트시티, 무인점포 등 총 6개의 섹션에서 40여개의 솔루션을 소개했다. 

육현표 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른 업종간의 협력이 절실해 진다'며 "보유하고 있는 특허가 산업의 융·복합화에 도움이 된다면 무상으로 개방해 보안 사업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무인점포 솔루션'이 관심을 받았다.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면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이 물품을 자동으로 인식, 금액을 계산하는 것은 물론 재고관리까지 가능하다. 무엇보다 직원 없이 안전하게 점포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을 적용, 실시간으로 관제 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편의점 CU 3곳과 이마트24 1곳에 시범 적용되고 있다. 에스원은 향후 CU 편의점 10곳으로 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육 사장은 "무인점포 솔루션의 등장이 인력을 감축시키는 것 같아 보이지만, 기술 개발이나 보안 출동 서비스 등에서는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에스원도 올해 작년 대비 500여명을 더 뽑았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는 터널 안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형 터널 내 사고방지' 솔루션과, 원거리 홍채인식 솔루션 등도 주목 받았다. 일반적으로 홍채인식은 40~50cm 이내 거리에서 이뤄지지만 에스원은 원거리에서도 가능했다. 장기적으로는 보행 중에도 인식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에스원은 쇼핑몰이나 놀이공원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도 원하는 사람을 찾을 수 있는 '이동형 감시솔루션', 비가청권 초음파를 이용해 도청 및 녹음 시 음성에 인위적인 노이즈를 삽입하는 '회의실 보안 솔루션' 등도 함께 선보였다.

또한 LG유플러스의 LTE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한정된 거리가 아닌 원거리로 드론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도 소개했다. 이미 일본에서는 리조트 무인 순찰에 활용하고 있으며 에스원은 샌드박스와 함께 가스관이 매설된 공사 현장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육현표 사장이 에스원 솔루션페어에 참석해 핵심 보안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심지혜 기자]

한편, 육 사장은 이날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SK텔레콤의 ADT캡스 인수에 대해 언급했다. ADT캡스는 보안 시장 2위 사업자다.

육 사장은 "우리에게는 독보적인 보안 기술이 있다"며 크게 영향 받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이날 전시에서 스마트홈 사업 등으로 관계를 맺어온 SK텔레콤이 아닌 LG유플러스가 협력사로 소개되면서 기존 관계가 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도 나왔다. 

육 사장은 "SK텔레콤이 정리하겠다고 나서면 모를까, 우리는 관계를 계속 가져갈 예정"이라며 "SK텔레콤과는 경쟁관계일 수도 있지만 협력관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