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안시성' 조인성 "양만춘 역할, 저도 두려웠어요"

기사등록 : 2018-09-18 17: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안시성 성주 양만춘 역 열연한 조인성 인터뷰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내가 듣건대, 안시성은 성이 험하고 군사가 정예하고, 그 성주는 재능과 용맹이 있어 막리지(莫離支)의 변란에도 성을 지키고 복종하지 않으므로, 막리지가 이를 쳤으나 함락시키지 못하고 그대로 맡기었다.”(단재 신채호 ‘조선 상고사’ 中)

645년(보장왕 4년) 당 태종은 수십만 대군을 동원해 고구려의 변방 안시성을 침공한다. 20만 당나라 대군에 맞서는 안시성 군사는 5000명. 그러나 안시성의 성주 양만춘은 남다른 기지와 강단으로 40배에 달하는 전력 차를 딛고 당 태종 이세민의 대군을 무너뜨린다. 

배우 조인성(37)이 이번엔 역사 한 가운데로 들어갔다. 19일 개봉하는 신작 ‘안시성’은 동아시아 전쟁사에서 가장 극적이고 위대한 승리로 전해지는 88일간의 안시성 전투를 담은 작품. 안시성의 성주 양만춘으로 돌아온 조인성을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에서 뉴스핌이 만났다. 

[사진=아이오케이컴퍼니]

“사실 ‘조인성이 양만춘을?’이란 반응이 많았어요. 알고 있었고 당연하다고 생각했죠. 저 역시 그랬거든요. 그래서 처음엔 출연을 거절했고요. 게다가 제작비도 크고 전쟁신도 너무 많았죠. 이건 뭐 찍다 죽자는 거지(웃음). 무엇보다 두려웠어요. 그러다 (김광식) 감독님을 만났는데 저를 보고 강백호 느낌을 받았다고, 역사적으로 장군의 나이가 제 또래라고 하셨죠. 새롭고 젊은 사극을 만들겠다는 기획 의도도 분명했고요. ‘그래? 그렇다면 도전해보자’ 싶었죠. 계속 재벌 아들 역할만 하다가 끝내기보다, 자기복제로 연기 생활을 이어가는 것보다 낫잖아요. 똑같은 부담이라면 ‘도전’이란 판단에 용기를 냈죠.”

‘새롭고 젊은 사극’이란 의도는 양만춘 캐릭터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조인성이 그린 양만춘은 그간 우리가 흔히 봐왔던 역사 속 리더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중후하고 강렬한 모습에서 벗어난, 소탈하고 인간적인 면모를 강조했다. 전장에서는 냉정하지만, 성민들에게만큼은 한없이 따뜻하다. 

“거의 제 모습을 투영했죠. 역사적 사료도 많이 없어서 그런 기회가 주어질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계속 무거운 콘셉트로 진행되면 답답할 거라 생각했죠. 숨 쉴 공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안시성 성민과 양만춘 관계를 보여주면 환기가 되겠더라고요. 또 그렇게 보여준 후에 전쟁에서 목숨 걸고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면 관객도 감정 이입이 쉽고 안시성을 더 응원하게 되지 않을까 했죠. 사실 카리스마의 사전적 뜻이 강함, 힘의 상징이 아니에요. 신께서 준 특별한 능력을 의미하죠. 그래서 양만춘의 카리스마는 빠른 판단력과 전술을 쓸 수 있는 능력, 성민과 공감하고 같이 지낼 수 있는 거라고 봤어요.”

[사진=아이오케이컴퍼니]

이야기의 큰 줄기가 전투다 보니 액션 장면도 많았다. 특히 조인성은 말을 타고 펼치는 액션부터 검, 도, 활 등을 이용한 전투 시퀀스들을 소화해야 했다. 앞서 다른 작품으로 경험을 쌓은 조인성은 이번에도 무리 없이 액션 연기를 소화해내며 극의 재미를 더했다. 

“액션은 당연히 해야 했어요. 얼마나 효과적으로 보이냐, 어떻게 합을 짜서 해야 하나 계속 고민하고 맞춰갔죠. 정신적으로는 지치지 말자는 생각을 계속했고요. 99회차 촬영에 남극보다 더 추웠을 때였죠. 게다가 갑옷을 풀착장하면 20kg 정도 돼요. 그러고 뛰니 허리, 골반, 다리에 통증이 엄청났죠. 일반 진통제는 안들어서 의사 처방을 받아서 강한 진통제를 먹어가면서 했어요. 저도 사람이니 지쳐갔고 ‘그만’이란 마음도 들었죠. 그때마다 ‘최선을 다하자, 나중에 돌아봤을 때 그렇게 말할 수는 있게 하자’는 마음으로 저를 다잡았어요. 그래도 다들 큰 부상 없이 마쳐서 다행이에요.”

조인성은 이번 작품에서 자신의 히든카드(?)인 얼굴도 내려놨다. 수염은 물론, 얼굴 곳곳에 기미와 주근깨까지 그려 넣었다. 조인성은 잘생김을 내려놓았다는 평에 “내가 그랬더냐?”고 반문하며 “잘생겼다는 말이 제일 기분 좋은데…”라고 장난스레 받아쳤다. 

“잘생긴 게 최고라고 (정)우성이 형이 그랬거든요(웃음). 사실 잘생긴 건 남자로서 큰 매력이죠. 근데 그것 역시 여러 매력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생각해보면 외모가 아닌 다른 매력으로 여성의 마음을 움직이는 남자들도 많아요. 얼굴이 아닌 어떤 특정한 모습이 괜찮을 때 잘 생겨 보일 수 있는 거죠. 그게 여유일 수도 있고요. 그래서 두렵지 않아요. 무엇보다 배우가 맡은 역할들을 잘 수행해서 그 결과물이 쌓이는 것만큼 큰 매력은 없다고 생각하죠. 2차 전쟁에서 열심히 싸울 때 제가 잘생겨 보이긴 했지만(웃음), 사실 이제 잘생긴 건 (남)주혁이가 가져가는 게 맞아요.”

[사진=아이오케이컴퍼니]

조인성의 말의 맞다. 여유. 물론 외모로도 여전히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잘생긴 배우지만, 최근 그가 더 빛나 보이는 건 그 안의 여유 때문이었다.   

“나이가 든다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게 나쁘지 않죠. 나이가 들면서 오는 편안함이 확실히 있어요. 가벼워진다고 할까요? 예전에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많았는데 이제 ‘뭐, 어때?’란 마음이 있죠. 거림낌 없이 할 수 있는 게 많아졌어요. 그런 게 제게 치명적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을 거라는, 경험에서 온 깨달음이 절 편하게 만들어주죠. 사회적 물의만 일으키지 않고 남에게 해를 입히지만 않으면 된다고 봐요. 물론 도덕적으로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도 조심해야 하고요. 특히 이런 영화할 때는 평소보다 더 신경을 써야죠. 그 안에는 CF 배우로서 책임감도 있고요.”

세월이 흘렀다는 것은 그의 연예 활동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을 의미한다. 1998년 모델로 데뷔해 드라마, 영화 등에서 활약해온 그는 올해로 데뷔 20년을 맞이했다. 다른 일을 하고 싶지는 않으냐는 질문에 조인성은 “이쯤 되면 잘할 수 있는 게 연기밖에 없다는 결과가 나온다”며 기분 좋게 웃었다. 

“연기하는 게 매 순간 즐겁진 않아요. ‘덕업일치(덕질과 직업이 일치했다는 의미로 자신의 관심사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가 되면 좋은데 사실 뭐든 찰나가 좋지 매 순간 좋을 순 없죠. 근데 그게 불가능하다고 받아들이니까 오히려 편하더라고요. 또 어떤 일이든 10년 넘으면 장인이라고 하잖아요. 물론 인제 와서 다른 걸 할 용기도 없지만(웃음), 어쩌면 이게 제게 주어진 가장 큰 달란트라고 생각하죠. 차기작이요? 아직 정해진 건 없어요. 특별히 지금 하고 싶은 장르, 캐릭터는 없어요. 원래 산을 그려놓는 스타일이 아니기도 하고요. 주어진 상황에서 좋은 작품으로 또 인사드릴게요(웃음).”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