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2020년 대선에 민주당 후보 출마 적극 검토

기사등록 : 2018-09-18 19: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화당에서 민주당으로 선회...올해 중간선거서 이미 민주당 후원 방침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오는 2020년 대선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해 76세인 블룸버그는 미디어기업 블룸버그통신의 사주로 보유 재산이 500억달러(약 55조원)에 이르는 억만장자다.

그는 과거 공화당과 무소속 후보로 뉴욕시장에 당선됐으나, 이제 공화당의 노선과는 상당히 멀어졌다는 판단에 민주당을 택했고 이미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하원 탈환을 돕기 위해 8000만달러(약 900억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블룸버그가 관리하는 정치 그룹이 공화당 표밭인 캘리포니아 남부 3개 선거구에서 곧 대규모 자금을 동원해 낙태, 총기규제, 환경보호 등의 이슈를 놓고 공화당 의원들을 공격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과거 무소속 후보로 대선 출마를 여러 번 고려했던 블룸버그는 지난주 인터뷰에서 “주요 정당 후보로 출마해야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대선에 출마한다면 민주당 후보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공화당 후보로 출마하는 것은 생각하기도 어렵다. 너무나 많은 사안에 있어서 공화당의 노선과 거리가 멀어졌다. 민주당의 노선에 모두 찬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화당은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이어 대선 출마에 기한을 두지 않는다며, 우선 11월 6일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탈환에 주력하고 이후 대선 검토를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최근 미 서부지역과 네바다 등을 돌며 강력한 어조로 공화당을 비난했다. 시애틀과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총기규제에 반대하거나 기후변화 논리를 부인하는 공화당 위원들을 유권자들이 징벌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라스베이거스에서는 민주당원들이 공화당 지지층에 맞서 정치적 주도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또한 중간선거 지원 차 향후 대선에서도 핵심 지역이 될 미시간, 플로리다, 펜실베이니아 등을 방문해 각 지역의 영향력 있는 진보단체들을 만날 계획이다. 자서전 <블룸버그 바이 블룸버그> 증보판 발간도 예정돼 있다.

민주당 지도자들은 블룸버그의 출마 검토 소식을 반기는 분위기며 그를 당에 영입하기 위해 예우를 갖추고 있다. 블룸버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회의에서 민주당 소속의 제리 브라운 주지사 곁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지지했고,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주요 행사에서 블룸버그를 환경보호의 위대한 수호자이자 기업과 정부 전문가로 소개했다.

하지만 민주당 지도부뿐 아니라 블룸버그 측근들 사이에서도 그의 민주당 대선 후보 출마에 대해 회의론이 상당히 남아 있다.

우선 블룸버그는 과거 여러 차례 대선 출마 카드를 만지작거리다가 포기한 적이 있고, 통 큰 기부자이자 자선사업가로서의 고매한 성향이 진흙탕 정파 싸움과 전혀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에 대한 기여로 민주당 측에서는 영웅 취급을 받고 있지만, 블룸버그는 기본적으로 경제 불평등이나 여성과 소수민족의 인권 등에 대해서는 진보적인 민주당 노선과 거리를 두고 있다.

블룸버그는 대기업과 금융규제에 대해서는 철저히 자유주의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으며, 흑인과 라틴계 남성 등이 억울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경찰의 총기 검문에 대해서도 범죄율을 낮추는 것이 인권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미투 운동에 있어서도 법정에서만 진위 여부를 가려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마이클 블룸버그 사장과 '대지예술의 거장' 크리스토 자바체프가 자바체프의 작품 '마스티바' 앞에서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