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3보] 文·金, 평양성명 채택...비핵화·군사적 긴장 종식 합의

기사등록 : 2018-09-19 12: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동창리 엔진시험장 등 전문가 참관 하에 폐기
美 상응조치에 따라 핵시설 폐기 관련 추가 조치 용의 천명
"한반도, 핵무기와 핵위협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등의 면에서 진전을 이룬 9.19 평양성명을 채택해 발표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핵심인 비핵화와 관련해 남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고 비핵화 의지를 재천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악수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9 kilroy023@newspim.com

남북 정상은 북한의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고, 미국이 6.12 북미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들을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고 표명했다.

미국이 요구하는 북한 핵무기와 핵프로그램의 신고 등 핵폐기의 실질적인 조치는 담기지 않았지만, 종전선언 등 미국의 상응 조치를 전제로 진전을 이룰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사분야 공동 합의서 서명식을 갖고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서울 프레스센터에 생중계되고 있다. 2018.9.19

비핵화보다 구체적인 군사적 적대 종식, 남북군사공동위 가동 합의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화상상봉 논의키로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은 비핵화 분야보다 더 구체적이었다. 남북 정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남북은 이번 평양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판문점 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를 평양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하고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실천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가장 급한 인도적 문제인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 개소하기로 했고, 적십자 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도 합의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악수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9 kilroy023@newspim.com

금년 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갖기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 협의

남북 경협과 교류협력도 가시화됐다. 경협과 관련해 남북 정상들은 금년 내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도 협의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남북 환경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고, 우선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산림분야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전염병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다양한 분야의 교류 협력도 적극 추진된다. 남북 정상들은 문화 및 예술분야의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으며, 우선적으로 10월 중에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을 진행하기로 했다.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며,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북은 10.4 선언 11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을 공동 개최하기로 했고, 3.1 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연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