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정의용 "남북 군사 합의, 사실상 남북 간 불가침선언"

기사등록 : 2018-09-19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 목표 달성 구체적 방안에 대한 정상간 허심탄회한 논의"
"공동선언 내용 의외에도 많은 논의, 한미정상회담 기대"

[서울=뉴스핌] 평양공동취재단·채송무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19 평양 공동선언과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와 관련, "사실상 남북 간 불가침 선언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19일 남북 정상들의 평양 공동선언문 발표 이후 군사부문 합의서에 대해 "남북 간 군사적 신뢰를 넘어서 지상, 해상 또 공중에서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화하는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의 합의를 봤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서울 공항으로 출발하는 전용헬기에 탑승하고 있다. 2018.9.18

정 실장은 "이번 합의를 통해 남북은 사실상 초보적 단계의 운영적 군비 통제를 개시했다"며 "남북 정상 간 공동선언 부속서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채택한 것은 남북 최고 군통수권자들이 앞으로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점검하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비핵화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께서 말씀하신대로 핵무기, 핵 위협이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해,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 남북 정상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서 허심탄회하게 논의한 것 자체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남북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정상 차원에서 합의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동선언 내용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 이 같은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초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양 정상 간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 발사대 영구 폐기와 국제사회 전문가의 참관을 허용키로 한 것에 대해서는 "북측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이 '보여주기식 폐기'라는 국제사회의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번 회담 결과를 토대로 북미협상이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도 가급적 조기에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