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G2 무역전쟁'격화...삼성·SK하이닉스·LG전자 수출에 먹구름

기사등록 : 2018-09-19 15: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역분쟁 장기화되면 한국 성장률 0.1~0.5%p 떨어질수도
전자부품, 태양광 등 직접적 피해 우려…세계 경제 둔화도 악재

[서울=뉴스핌] 백진엽 김지나 기자 =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한국의 수출 전선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경제단체나 경제연구기관들은 G2의 무역분쟁이 수출로 버텨오고 있는 한국 경제에 많든 적든 악영향을 입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9일 재계와 경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G2의 무역분쟁 심화는 한국 경제 성장률을 0.1~0.5%포인트 정도 감소시킬 수 있는 악재라고 예상했다. 더 큰 문제는 양국의 무역 협상 개최조차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무역 갈등 기조가 장기화될수록 한국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더 커지기 때문이다.

<자료=한국무역협회>

무협은 "이번 미국의 관세 결정은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을 재개하기로 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향후 양국의 무역협상 개최가 불투명해졌다"며 "미중간 무역분쟁에 따른 우리나라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조치는 다수의 소비재 등 우리의 대중국 투자기업의 수출 품목이 포함돼 있어 개별기업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한국무역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미국이 발표한 관세대상중 품목 기준으로 화학제품이 1319개, 금액기준으로 전기전자 부품이 480억달러로 가장 많다. 공청회 전 발표 품목과 비교하면 286개 품목이 줄었는데 주요 제외 품목은 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장치, 일부 화학제품, 섬유제품, 농산물, 자전거용 헬멧 유아용 카시트 등이다. 제재 품목은 가공단계별로 중간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자본재 비중도 2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의 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한국 경제 성장률도 0.5%포인트 떨어질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씨티그룹도 최근 "미국이 대중 관세 부과를 단행하면 중국(-0.54%포인트) 및 세계 경제성장률(-0.20%포인트)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한국의 성장률도 0.16%포인트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특히 중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제품들은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된다. 일례로 미국 행정부가 발표한 3차 관세 부과 품목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모듈(부품 집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미국에 짓고 있는 태양광모듈 공장의 중국산 장비도 해당돼 무역분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중국 쑤저우 공장에서 후공정을 마친 후 미국으로 수출해 온 D램 반도체 모듈 일부 물량이 포함됐다. SK하이닉스도 중국 우시공장에서 생산되는 일부 D램 모듈이 해당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양사 모두 그 규모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미국 태양광 모듈공장에서 필요한 장비를 중국에서 들여오는데, 관세부과가 본격화되면 비용이 늘어나게 된다. LG전자는 최근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에 태양광 모듈 조립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내년 초 가동을 목표로 연간 100만장 이상 태양광 패널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장비를 구할 곳이 사실상 중국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다. 관세가 추가 부담될 경우 그만큼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같은 직접적인 피해 이외에도 세계 경제의 두 축을 담당하는 미국과 중국의 분쟁이 길어지면 글로벌 경제 자체가 둔화될 수 있다는 점도 큰 우려다. 수출 의존도가 큰 한국 경제에게 글로벌 경제 둔화는 치명적이다.

다만 자동차부품이나 IT부품, 조선 등 중국과 수출 경합도가 높았던 업종에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중국의 대미 수출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우리 제품의 공급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다.

재계 한 관계자는 "업종별로 G2의 무역분쟁에 따른 영향은 다를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세계 경제의 둔화 등을 감안하면 무역분쟁 장기화가 우리 경제에 좋을 것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