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경제단체 줄줄이 '평양공동선언' 논평..."남북경협 적극 협력할 것"

기사등록 : 2018-09-19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한상의‧무역협회‧전경련‧경총 등..."평양공동선언, 평화시대 분수령"
무역협회 "지속적 경제교류 길 열리길"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등 4개 경제단체들은 19일 평양공동선언이 발표된 후 개별적인 논평을 통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또 각 단체들은 평화 시대를 위해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란 의사도 전달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2018.09.19

대한상의는 "이번 9월 평양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한반도의 평화시대를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공동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남북경협을 위한 논의가 있었던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북미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진전들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경제계는 경협의 조건이 조기에 성숙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에 대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무역협회도 "평양공동선언 합의내용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무역업계 차원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남북 정상이 군사적 긴장 완화 및 비핵화를 위한 진일보한 조치를 마련하고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드는 데 합의한 것에 큰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북측의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이 제시된 만큼 교착 상태에 빠져있는 북미관계가 빠른 시일 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며 "아울러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해제돼 남북 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교류의 길이 열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경련 역시 논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실현하는 역사적 이정표"이라며 "한민족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전경련은 "경제계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인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이번 공동선언이 남과 북의 상호호혜 및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경총은 "경제계는 한반도의 평화와 새로운 남북 경제협력 시대로 도약을 알리는 평양 공동선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공동선언을 계기로 남북 간 경제교류 인프라가 구축되고 개성공단 재가동,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 등을 통해 기대되는 남북 경제 발전과 공동 번영에 경총도 적극 참여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