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남북경협 기대감↑, 통신업계 “초장기 전략 필요”

기사등록 : 2018-09-20 13: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건설·철강 등 수혜 전망속 통신은 ‘시기상조’
산업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시간·비용 필요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 사업 기회 지속 타진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평양정상회담으로 남북경제협력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통신시장에서는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이 우세하다. 북한이 포화상태에 달한 국내 통신시장의 저변을 확대할 기회는 될 수 있지만 북한 정부의 협력은 물론, 막대한 시간과 자금이 필요한 통신망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주요 기업들 역시 성급한 도전보다는 사업역량 강화 차원의 준비를 진행중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회장 황창규)와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각각 지난 5월과 7월, 남북협력 전담조직인 ‘남북협력사업개발 TF’와 ‘남북협력기획팀’을 구성한 상태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을 전개하기보다는 남북경제협력 수준에 맞춰 가능성만 타진하는 수준이다.

이같은 신중한 태도는 통신산업의 특성 때문이다. 북한의 무선통신은 3G 수준으로 약 500만대 규모의 휴대폰이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G를 눈앞에 둔 국내 상황과는 큰 격차다. 이미 포화상태에 직면한 이통사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은 될 수 있지만 국가 자산인 주파수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북한 정부의 승인과 협조가 필수적이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저녁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공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손을 잡고 있다. 2018.09.19

특히 무선통신의 경우 보안 문제와 연관돼 접근이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여기에 북한에 진출한다 해도 기지국 등 통신망 구축에 최소 5년 이상의 시간과 수조원 규모의 자금이 필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는 전망이다.

이런 상황 때문에 이통사들은 남북경협이 빠르게 진행된다 하더라도 통신사업은 장기적인 관목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지금 시점에서 대북 통신사업 계획을 세운다는 건 시기상조”라며 “개발도상국 통신시장 진출 방식처럼 북한 정부와 헙력해 통신망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기술 지원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말 그대로 예상하는 수준일 뿐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반면, 유선통신과 방송시장은 KT가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KT의 경우 이미 13년전인 2005년 12월 개성지사를 만들어 민간 통신망을 연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통신지원 업무를 수행한바 있으며 2005년 7월에는 KT 문산지점과 북한의 개성전화국을 광케이블로 연결해 이산가족 화상통화를 지원하기도 했다.

[자료=KT]

여기에 유일하게 위성을 보유, 이를 활용한 방송사업도 수행이 가능하다. 실제로 KT의 위성방송 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 강국현 사장은 지난 18일 열린 간담회에서 “북한 전역에 국내 방송을 재전송할 수 있는 준비는 모두 갖췄다”며 “남북경협이 더 활발히 진행된다면 북한 서비스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유선통신이나 위성방송 역시 무선통신처럼 북한 정부의 협력이 필수적이기에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라는 신중론이 우세하다.

업계 전문가는 “남북경협의 수혜는 이른바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핵심인 강등과 제진 사이에 동해선 철도 사업을 수행하는 건설업계와 궤도에 쓰이는 봉형강 생산업체인 포스코, 현대제철 등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금강산 관광사업과 개성공단 활성화 등도 국내 경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통신은 시장 현황을 보면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단기적인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기회가 되면 망설임없이 치고 들어갈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단계로 파악된다. 조급한 기대를 하는 건 무리”라고 덧붙였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