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일문일답] 이도훈 "동창리 발사대 폐기, 비핵화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 "

기사등록 : 2018-09-20 10: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0여년 동안 이루지 못한, 한번도 가보지 못한 땅에 가보게 되는 것"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이도훈 외교부 평화교섭본부장은 20일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 폐기가 이루어진다면 30여년동안 이루지 못한, 한번도 가보지 못한 땅에 가보게 되는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이날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 폐기가 완전한 비핵화에서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느냐'는 질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것은 맞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이도훈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전문.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9 kilroy023@newspim.com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관련해서 여쭤본다. 첫번째로 북한이 협상결과에 따라 핵사찰을 수용했다는 메세지를 남겼다. 평양공동선언에 없던 내용인데. 사전에 한미간 북미간 접촉에서 있던 내용인가

▲미국 국가원수 트위터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입장은 아니지만, 사찰부분에 대해서는 문장 자체는 동창리 이야기 같다.

-폼페이오 장관이 발빠르게 화답하는 성명을 내놨다. 평양 공동선언과 폼페이오 장관 성명 사이 차이나는 내용이 있다. 폼페이오 장관에는 상응하는 조치라는 부분이 빠져있고, 공동선언에는 없지만 미국과 IAEA 입회 하에 사찰하는 것을 북한이 약속했다고 한다. 남북간 합의문에 문서화 돼있진 않지만 북한이 IAEA 사찰단 복귀, 영변 핵사찰 받아들였다고 이해해도 되나

▲미측 상응조치, IAEA 사찰단 이것은 뭐가 있었기 때문에 바로 답이 나오는 것 일수도 있고, 본인들의 요구사항을 다시한번 성명에 담을수도 있다. 협상 초기 단계에 서로가 생각하는 것을 주고받는것으로.

-폼페이오 장관 성명에서 이용호 외무상을 카운터파트로 특정했다. 또 유엔총회에 문재인 대통령을 강경화장관이 수행하는데 남북 외교장관 회담, 남북미외교장관 회담 추진중인지

▲국무장관의 상대는 북한 외무상인게 사실이다. 그런 뜻으로 이야기한것 같다. 강경화 장관이 비공식적 조우를 했지만 다시한번 만날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돌아오시는대로 의논을 할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오늘 낸 성명을 보면 북측대표단에게 비엔나에서 비건 대북 정책 특별대표가 만나자고 초청. 비엔나에 IAEA 본부가 있는데. 협상장소로 정한 이유는? 폼페이오의 빈 대화 의사 표명이 4차 방북 없다고 봐도 되는지, 빈 협상 뒤 방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봐야하는지.

▲장소를 왜 설정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비건대표와 전화도 하고 메일도 교환하지만,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그런데 IAEA가 가지고있는 상징적 의미가 많이 되지 않았겠냐. 폼페이오장관 방북문제는 앞으로 일해나가면서 봐야하지 않겠나. 다음주 바로 유엔총회인데 거기서 리용호 외무상이 만나겠다고 하면 방북을 해야하는지 상정해볼수 있다. 추가적으로 알아야할것은 대표단들이 돌아오시고 나서. 그 다음에 실무적 접촉을 갖고 나서 그림을 그려나가야 할것 같다. 필요하다면 폼페이오 장관이 갈수도 있다.

-어제 평양선언 문구에 보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 했는데, 이 문구 넣는거 관련해 미국측과 협의는. 어제 비건 대표와 메일이나 전화를 하셨을거 같은데. 비건 아니더라도 이 국무부 관련자 멘트가 있었나.

▲선언문 전문은 총체적으로 봤을때 환영할만한 문장으로 만든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밝힌 바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기류가 잘 흘러가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은 중요한 단서가 있다. 조건이 된다면. 이것은 미국과 이야기할수 있다. 조건을 달아서 큰 문제가 없다.

추가적인 핵 농축시설은 여전히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신고와 사찰이 필요하다. 두번째 미사일에 관한 부분이다. 북한의 정확한 핵 생산 활동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잘 알수가 없다.

동창리에서 미국을 겨냥할수 있는 ICBM 등을 안하고 있다는게 중요하다. 핵탄두와 미사일은 같이 협상된다. 그 과정에서 생산을 중단시키고 그 다음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 논의될 수 있다. 지금은 협상 개시하는것이 가장 중요. 당사자들이 마주 앉아서 서로간 무엇을 원하는지, 나는 뭘 줄수 있는지에 대해서 얘기하는것이 중요하다. 가상적인 이야기를 하는것은 적절치 않다.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에서는 북한 비핵화 관련해서 여러 시나리오를 준비해오신것으로 알고있다.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 폐기가 완전한 비핵화를 100으로 본다면 비중을 어느정도로 보나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것은 맞다. 북한의 핵 능력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만약 그것만 이루어진다면, 30여년동안 이루지 못한, 한번도 가보지 못한 땅에 가보게 되는것이다. 초기적인 조치부터 달성하고, 미국이 원하고 있는 신고 문제까지 풀자는게 제 생각이다. 이렇게까지 최정상급에서 비핵화의 의지, 비핵화에 대해 상응조치를 해주겠다고 얘기해본적이 없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중요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어제 평양선언에 대해 좋은 반응이 나왔다. 이것이 10월 2차북미 정상회담까지 이어질지. 문대통령 종전선언 추진의지 밝혔고 북한도 요구했는데 평양선언이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큰 틀에서 중요한 방향을 설정했다. 중요한 큰 진전을 했다. 세부적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는 실무급으로 내려와야한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을 가야 한다. 모든 필요성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협의가 잘 이루어진다면 2차 북미 정상회담도 잘 이루어질것. 종전선언은 저희 입장은 비핵화를 촉진한다고 보고, 미국은 비핵화조치가 먼저 취해져야한다고 믿는다. 이런 상황에서 교착상태가 있었다.

종전선언에 대해서 비핵화관련 진전이 있었기 때문에 종전선언을 추진할 여건이 매우 좋아졌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